뷰페이지

박지원, 北김여정 근신처분설에 “분위기 나빠 좀 조용히 지내는 것”

박지원, 北김여정 근신처분설에 “분위기 나빠 좀 조용히 지내는 것”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6-03 11:30
업데이트 2019-06-03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김영철, 김정은과 같은 줄서 공연 관람…두손 얼굴 감싸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도움을 받아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2018.9.19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도움을 받아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2018.9.19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모습이 좀체 드러나지 않은 것과 관련해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3일 “분위기가 나쁜데 좀 조용히 지내고 있는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노역형에 처해졌다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이 김 위원장과 함께 군부대 군인가족예술소조의 공연을 관람한 소식을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전했다. 중앙통신이 보도한 사진을 보면 참석자들이 박수를 치는 동안 김 위원장과 같은 줄의 왼쪽 다섯번째 자리에 앉은 김 부원장은 두 손으로 얼굴을 감싸는 모습이 포착됐다.

특히 김 위원장이 지난달 9일 단거리 미사일 발사참관 후 23일 만에 나온 공개행보에서 현송월 노동당 선전선동부부장이 수행했다. 그동안은 김여정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을 보좌하는 역할을 했지만, 삼지연관현악단장을 맡고 있는 현 부부장이 직책과 큰 관련이 없는 군수공장 시찰에 동행한 것은 이례적이다. 현 부부장은 지난 4월 블라디보스토크에도 동행했지만, 김 제1부부장은 지난 2월 하노이 정상회담 결렬 이후 공개석상에서의 모습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이미지 확대
얼굴 감싼 김영철
얼굴 감싼 김영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일 제2기 제7차 군인가족예술소조경연에서 당선된 군부대들의 군인가족예술조조경연을 관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이날 공연에는 최근 실각설이 나돌았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흰색 원)도 배석해 건재함을 확인했다. 2019.6.3 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박지원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제가 알고 있기로는 지금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뭐 그렇게 성공한 것도 아닌데 모습을 드러내기도 그렇고, 약간 피로해서 전면에 나서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과로를 했다는 얘기도 있지만, (북한 내) 분위기가 나쁜데 조용히 좀 지내는 것이 좋지 않으냐 (해서 나타나지 않고 있는 것이라는) 그런 얘기를 듣고 있다”고도 했다.

박 의원은 “(김 부부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하나밖에 없는 여동생이자 백두혈통인 만큼 아무 문제가 없다고 저는 그렇게 알고 있다”고 부연했다.

박 의원은 “김영철 부위원장이 노역형에 처해졌고, 김혁철 특별대표와 김성혜 통일전선부 실장 등이 처형을 당하고 특히 김여정 부부장에게 신상 문제가 있다고 하면 이것은 아주 큰 변화”라며 “따라서 한미 정보당국이 놓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과 미국의 정보당국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고 했기 때문에 저는 한미 정부의 발표를 믿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로열패밀리’인 김 제1부부장이 근신 처분에 처해져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지만 지난 3월 정식 대의원으로 처음 당선됐다. 김 제1부부장은 노동당뿐 아니라 ‘헌법상 국가의 최고주권기관’인 최고인민회의에서도 확고한 지위도 갖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