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0대 전직 차관이 40대 ‘은둔형외톨이’ 아들 살해…일본 충격

70대 전직 차관이 40대 ‘은둔형외톨이’ 아들 살해…일본 충격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6-02 16:23
업데이트 2019-06-02 1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마자와 히데아키(76)
구마자와 히데아키(76) 일본 NNN 방송 캡처
“주위에 폐 끼치지 말라” 타이르다 말싸움

중앙부처 차관을 지낸 70대 아버지가 별다른 직업 없이 집 밖을 나가지 않는 40대 아들을 다툼 끝에 흉기로 찔러 살해한 사건이 일본 국민들에 충격을 안기고 있다.

2일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 30분쯤 도쿄도 네리마구 2층짜리 단독주택에서 살인 사건이 발생했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다.

긴급히 출동한 경찰은 현장에서 넋을 잃은 듯이 멍한 표정의 구마자와 히데아키(76)씨를 발견했다.

구마자와씨는 자신이 말다툼 중 아들을 찔렀다고 진술했다.

피해자는 뚜렷한 직장 없이 집에만 틀어박혀 지내오던 44살 아들이었다.

아들 에이이치로씨는 흉기로 가슴 등을 여러 차례 찔려 병원으로 긴급 후송됐지만 과다출혈로 1시간 만에 사망 판정을 받았다.

가정 불화에 따른 단순 살인일 수도 있는 이 사건이 주목받은 것은 아들을 죽인 아버지가 정부 고위 관료 출신이기 때문이다.

일본의 명문 도쿄대를 졸업한 구마자와씨는 1967년 당시의 농림성(현 농림수산성)에 들어가 경제국장 등을 거쳐 2001년 1월 사무차관까지 올랐다.

그러나 이후 일본에서도 문제가 됐던 광우병 파동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으며 취임 1년 만인 2002년 1월 퇴임했다.

차관직에서 물러난 구마자와씨는 체코 대사를 지내기도 했다.

구마자와씨가 휘두른 흉기에 목숨을 잃은 44세 아들의 신상정보는 자세히 알려지진 않고 있다.

그러나 집에만 틀어박혀 지내는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였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오고 있다.

한 이웃 주민은 숨진 아들을 본 적이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교도통신은 체포된 구마자와씨가 아들에 대해 “히키코모리 성향에 가정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경향도 있었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NHK는 경찰 조사 내용을 인용해 아들이 인근 초등학교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들린다고 화를 내자, 구마자와씨가 ‘주위에 폐를 끼쳐서는 안 된다’고 타이르는 과정에서 말다툼이 벌어진 것 같다고 보도했다.

경찰은 오랜 세월 동안 부자 사이에 불화가 쌓이고 쌓이다 결국 비극적인 결말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자세한 범행 동기를 조사하고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