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교 설화’ 꺼낸 황교안 “문 대통령, 손가락만 보지 마라”

‘불교 설화’ 꺼낸 황교안 “문 대통령, 손가락만 보지 마라”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5-31 11:02
업데이트 2019-05-31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5.30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5.30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31일 “지혜로운 사람이 달을 보라며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니, 어리석은 사람은 손가락만 볼뿐 정작 달은 쳐다보지 않는다”고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손가락과 달’이라고 제목을 붙인 글에서 한 불교 설화를 거론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어제 국무회의 발언을 떠올리니 문득 불교 설화에 나온 이야기가 생각난다”고 운을 뗐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국정을 담당하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국가 운영의 근본에 관한 문제만큼은 기본과 상식을 지켜주기 바란다’고 했는데, 며칠 전 5·18 기념식에서 ‘독재자의 후예’라고 했던 발언도 함께 떠오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달을 가리킨 손가락만 보는 대통령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강효상 의원과 이를 엄호하는 한국당을 국무회의에서 강력히 비판한 데 대해 불편한 심경을 내비친 것이다.

황 대표가 글에서 쓴 ‘달’은 한미동맹 균열을, 손가락은 강 의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강 의원이 통화내용을 토대로 한미동맹 균열을 지적했더니 그에게 외교기밀 누출 혐의를 씌워 형사고발하고 유출 당사자인 공무원까지 파면했다고 비판하는 내용이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