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압박’ 발맞춘 美·日… 볼턴은 UAE로, 아베는 테헤란 방문 추진

‘이란 압박’ 발맞춘 美·日… 볼턴은 UAE로, 아베는 테헤란 방문 추진

한준규,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5-29 23:14
업데이트 2019-05-30 0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볼턴 “유조선 4척 공격 배후 이란이 확실”

오늘 아랍회의 참석… 군사옵션 거론 주목
美, 中·홍콩엔 “제재 선박 거래 말라” 경고
이란 “중동국·日과 대화 용의” 협상 여지

미국의 이란 핵합의 파기 이후 제재 국면에서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슈퍼 매파’인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해 외교적 압박에 나선 가운데 미 정부는 중국과 홍콩에 이란 제재 위반 선박 거래를 경고하고 나섰다. 이란은 아랍국가 및 일본 등 국제사회와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혀 향후 미국과의 협상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볼턴 보좌관은 29일 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근 오만해 상선 습격 사건을 거론하며 “유조선 4척이 기뢰로 공격받았다. 배후가 이란이라는 점이 거의 확실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과 거셈 솔레이마니(쿠드스군 사령관)가 이라크의 시아파 민병대를 사주해 간접적으로 이라크 주둔 미군을 공격하는 것을 매우 우려한다. 그런 공격이 벌어진다면 쿠드스군의 책임”이라고 경고했다.

볼턴 보좌관은 30일 사우디 메카에서 열리는 걸프협력회의(GCC)와 아랍연맹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대이란 군사옵션 추진 등 초강경 입장을 보여온 볼턴 보좌관이 어떤 메시지를 추가로 내놓을 것이냐가 관심사다.

이런 가운데 미 정부는 중국과 홍콩에 대이란 제재 위반 의혹을 받는 유조선과 거래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이날 전했다. 미국의 한 고위 관리는 블룸버그에 “대이란 제재를 어긴 의혹을 받는 중국의 유조선 ‘퍼시픽 브라보’호가 홍콩으로 향하고 있다”면서 “미국은 대이란 제재를 적극적이고 일관되게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의 강공에 아바스 아라그치 이란 외교차관은 이날 카타르 도하에서 카타르 외무장관에게 “이란은 걸프지역 아랍국가들과 긴장 고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이란은 미국의 전방위 압박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중동 국가들과 대화하며 미국과 화해 분위기를 만들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란 외무부는 “양국 정부가 일본 총리의 테헤란 방문 날짜를 논의하고 있다”면서 “몇 주 안으로 정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의 이란 방문은 양국 갈등을 중재해 국제 외교 무대에서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환심을 사려는 의도로 보인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05-3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