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천 요구’에 화난 이해찬 “정책간담회서 정치적 얘기 부적절”

‘공천 요구’에 화난 이해찬 “정책간담회서 정치적 얘기 부적절”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5-29 10:46
업데이트 2019-05-29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식업중앙회장 “내년 4월 15일 비례대표를 꼭 달라” 논란

이미지 확대
이해찬, 외식업계와 정책간담회
이해찬, 외식업계와 정책간담회 이해찬(앞줄 오른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국외식업중앙회에서 열린 외식업계 정책 간담회에서 제갈창균(세번째) 중앙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5.28/뉴스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앞으로 정책투어 간담회 할 때 사전에 협의해서 정치적 주장이 나오지 않도록 준비를 잘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정책간담회에서 정치적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적절하지 않았던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가 이처럼 공개적으로 비판한 데는 전날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한국외식업중앙회와 정책간담회를 하는 자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이 나와 논란이 됐기 때문이다.

제갈창균 한국외식업중앙회장은 “2016년도 비례대표를 우리 단체가 신청했고 새벽까지 운동해서 (비례대표 순번에서) 12등을 했는데 결과 발표는 28등으로 조정했더라”며 “정말 기만을 당하고 정치 세계가 눈속임을 하고 배반하는가 하는 감정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제갈 회장은 “우리를 앞세워서 필요할 땐 부르고 그렇지 않을 땐 나 몰라라 하는 것은 아니지 않으냐”며 “지난번 대통령 선거 때도 20만명 진성 당원을 만들어서 국회에서 기자회견도 하고 5대 일간지에 1억원을 들여서 지지 성명을 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당에 결코 버림받을 수가 없다. 내년 4월 15일 비례대표를 꼭 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발언을 듣던 이 대표는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된 뒤 비례대표 요구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일이 알려지자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외식업중앙회장의 발언은 지난 선거가 돈을 매개로 비례대표를 약속한 금권 선거이며 부정 선거 소지가 있음을 폭로하고 있다”며 “사법 당국은 공소시효와 관계없이 이 사건을 철저히 조사해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