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길섶에서] 내심 금수저를 좋아해/문소영 논설실장

[길섶에서] 내심 금수저를 좋아해/문소영 논설실장

문소영 기자
입력 2019-05-28 22:36
업데이트 2019-05-29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얼마 전 ‘악당´과 ‘영웅´의 특징을 제시한 그림이 돌아다녔다. 오! 그럴싸한데 싶었다. 영웅의 속성은 자신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가 없다. 상대의 꿈을 저지하는 게 삶의 목표이고 단독으로 움직이며, 항상 무슨 일이 일어난 뒤 행동하는 수동성이 있고, 언제나 화가 난 상태다. ‘아이언맨’을 살펴보자. 그는 군산복합체를 운영하는 회장의 아들로 천재적인 과학자로 방탕하게 살다가 테러리스트에게 납치됐다 도망친 뒤에서야 테러와의 전쟁을 시작했다. 또 다른 영웅 배트맨도 무언가 되려고 노력할 필요 없는 ‘금수저’에 고담시의 범죄를 예방하기보다는 일이 터진 뒤에 수습하고, 항상 무뚝뚝하다. 반면 악당은 항상 큰 꿈과 야망이 있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해 무슨 짓이라도 하며, 실패해도 기죽지 않고, 조직적으로 행동하는데, 잘 웃는다는 것이다. 애니 ‘라이언킹’의 삼촌 스카를 떠올려 보니, “역시 맞는 규정 같지 말입니다” 싶어서 낄낄댔다.

영화 속의 영웅과 악당의 속성을 현실에 적용하면, 영웅은 사회부적응자의 모습이고 악당은 흔히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양식이라는 것이 아이러니다. 우리는 이성적으로는 ‘노오력’ 하라고 다그치면서도, 감성적으로는 케세라 세라에 더 큰 점수를 주고 있는 것이 아닐까.

symun@seoul.co.kr
2019-05-29 3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