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마이니치 “외무성 욱일기 설명으로 한국 반발 확산”

日마이니치 “외무성 욱일기 설명으로 한국 반발 확산”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5-28 17:30
업데이트 2019-05-28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해상 자위대가 지난해 10월 14일 도쿄 아사카 훈련장에서 사열행사를 갖고 있다. 일본은 군국주의 상징인 욱일기를 앞세우며 군사대국화 야욕을 드러내고 있다. EPA 연합뉴스
일본 해상 자위대가 지난해 10월 14일 도쿄 아사카 훈련장에서 사열행사를 갖고 있다. 일본은 군국주의 상징인 욱일기를 앞세우며 군사대국화 야욕을 드러내고 있다. EPA 연합뉴스
일본 외무성이 지난 24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욱일기’에 관한 설명을 실어 “국제사회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등 주장을 편 데 대해 한국에서 큰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고 일본 마이니치신문이 28일 보도했다.

마이니치는 외무성이 ‘일본 문화의 일부로서의 욱일기’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일본어판과 영어판으로 홈페이지에 올린 것을 소개한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사실 왜곡’이라며 비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욱일기가 주변국가에 과거 일본 군국주의와 제국주의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는 점은 일본 측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 정부가 겸허한 태도로 역사를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한 한국 외교부 당국자의 말을 전했다.

외무성은 게시물을 통해 “욱일기의 디자인은 일장기(일본의 국기)와 마찬가지로 태양을 상징한다”며 “이 디자인은 일본에서 오랫동안 널리 사용돼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늘날 욱일기의 디자인은 대어기(풍어를 기원하는 깃발), 아기 출산, 명절 축하 등 일본의 수많은 일상생활 장면에서 사용된다”고 설명했다. “욱일기가 해상자위대의 자위대함기와 육상자위대의 자위대기로서 불가결한 역할을 하고 있어 국제사회에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주장도 폈다. 그러나 욱일기가 제국주의 일본군에 의해 사용됐던 것이라는 언급은 일체 하지 않았다.

마이니치는 지난해 10월 한국 제주도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에 한국 정부가 욱일기의 게양을 자제하도록 일본 정부에 요청해 일본 측이 불참한 사실, 지난 4월 중국 칭다오 인근 해상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에는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욱일기를 게양하고 참가한 사실 등을 소개했다.

외무성과 별도로 일본 방위성도 최근 욱일기가 일본 국적을 알리는 동시에 조직의 단결과 사기 향상에 공헌하고 있다는 주장을 ‘Q&A(질의응답)’ 형태로 소개했다. 산케이신문은 외무성·방위성의 조치와 관련해 “한국이 욱일기에 대해 침략과 군국주의 상징이라고 비판하는 데 대해 외무성과 방위성이 국제사회에 바른 정보를 알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야마다 히로시 방위성 정무관(차관급)은 최근 자신의 홈페이지에 “한국만 (욱일기를) 전범기라며 무례하게 비판하고 있다”고 적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