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미중협상, 30~45일간 어떤 결정도 없을 것”

美 “미중협상, 30~45일간 어떤 결정도 없을 것”

한준규,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5-23 22:22
업데이트 2019-05-24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므누신, 기술전쟁 확대 속 장기전 시사

“새달 G20서 만날 예정” 빅딜 가능성도
中 “美 ,협상 원하면 잘못된 행동 고쳐야”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22일(현지시간)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청문회에서 “나는 여전히 우리(미중)가 협상 테이블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6월 말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미중 간 무역전쟁이 화웨이 제재를 비롯해 희토류, 드론, 감시카메라 등을 둘러싼 기술전쟁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막판 ‘빅딜’ 가능성을 시사하는 동시에 중국의 태도 변화를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므누신 장관은 이어 “앞으로 30∼45일 동안은 어떤 결정도 없을 것”이라며 미중 무역전쟁의 장기전도 시사했다. 따라서 미중 고위급 협상이 G20 정상회의 이전에 열릴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미국은 화웨이 ‘왕따’ 작전 등 압박을 강화하면서 중국의 태도 변화를 기다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북한에 적용하는 ‘최대 압박과 외교적 해결’이라는 전략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이에 대해 23일 “미국이 우리와 협상을 계속하기를 원한다면 ‘잘못된 행동’을 고쳐야 한다”면서 “미국 측이 이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이러한 위협 방식을 바로잡기를 희망한다”고 미국에 강한 불만을 피력했다.

이런 가운데 시 주석은 지난 20~22일 사흘간 장시성 시찰에서 제조업의 고품질 발전을 강조하며 난국에 잘 대비하자고 주문했다고 인민일보가 이날 보도했다. 그는 특히 주요 전략자원인 희토류 업체 등을 방문한 장시성 시찰에서 “국내외 각종 불리한 요소들의 장기성과 복잡성을 인식해 난국에 잘 대응해야 한다”며 미중 무역전쟁의 결사항전 의지를 우회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5-24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