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상청 “올여름 지난해처럼 사상 최악 폭염 발생 가능성 낮아”

기상청 “올여름 지난해처럼 사상 최악 폭염 발생 가능성 낮아”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5-23 16:26
업데이트 2019-05-23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은 111년 기상관측 사상 최악 폭염을 기록한 지난해 8월 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위로 뜨거운 해가 떠 있는 모습. 2018. 8. 1.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사진은 111년 기상관측 사상 최악 폭염을 기록한 지난해 8월 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위로 뜨거운 해가 떠 있는 모습. 2018. 8. 1.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기상청이 올여름 기온은 기상관측 사상 최악의 폭염이 닥친 지난해 수준까지는 아닐 것으로 보인다고 23일 밝혔다.

기상청은 이날 서울 동작구 기상청 본부에서 올해 6~8월 기상 전망을 설명하기 위한 자리를 갖고 올여름 기온은 평년(1981~2010년 평균)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지난해처럼 강하고 지속적인 폭염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고 예보했다.

지난해에는 우리나라 여름철 더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자리 잡은 가운데 고도가 높은 티베트 일대 공기가 데워진 뒤 동쪽으로 이동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기압계 상·하층이 모두 뜨거워져 기온이 치솟았다.

하지만 올해는 사정이 다르다는 것이 기상청의 설명이다. 김동준 기상청 기후예측과장은 “지난해 가을부터 올해 4월까지 티베트 고원에 평년보다 많은 눈이 덮여 있었다”면서 “티베트의 많은 눈이 지상 기온의 상승을 완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티베트 고기압이 덜 발달하면 상층 제트가 평년보다 남쪽을 향해 북태평양 고기압도 여름철 초반 우리나라까지 많이 못 올라올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티베트 고기압은 물론이고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도 상대적으로 덜 받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올여름 기온이 지난해보다는 낮을 것으로 보이지만 평년과 비교하면 여전히 비슷하거나 높을 가능성이 크다고 기상청은 내다봤다.

월별로 살펴보면 다음달(6월)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지만, 상층 한기의 영향을 일시적으로 받아 기온이 떨어질 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는 7월 전반에는 저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을 전망이다. 오는 8월에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덥고 습한 날씨가 되겠지만, 북쪽 찬 공기의 영향을 일시적으로 받을 때가 있어 기온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강수량은 다음달에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고 오는 7~8월에는 평년과 비슷하지만 지역 편차가 클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또 여름철 태풍은 평년 수준인 1∼3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됐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