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최대 연어 양식업체 과다한 화학제 살포 혐의로 조사

세계 최대 연어 양식업체 과다한 화학제 살포 혐의로 조사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5-21 06:52
업데이트 2019-05-21 0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BBC 파노라마 캡처
BBC 파노라마 캡처
대형 할인점 진열대에 차려진 연어 값을 보며 ‘어떻게 이렇게 싸지’하고 놀라며 궁금했던 기억들이 한번쯤 있을 것이다.

세계 최대의 연어 양식업체인 모위(Mowi, 옛 이름 머린 하비스트)가 스코틀랜드 당국에 의해 화학약품을 과다하게 살포하고도 이를 축소 보고했는지 여부를 조사받고 있다고 영국 BBC가 2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오후 8시 30분 BBC 1채널 파노라마 프로그램을 통해 폭로된 내용이다.

노르웨이 기업인 모위는 영국에서만 매년 6만톤의 연어를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는 6개월 동안 감사를 받아 충분히 당국을 돕고 있다며 자신들이 제시한 화학약품 수치가 틀림없음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스코틀랜드 서부 해안 오크니부터 셰틀랜드까지에 들어찬 이 회사의 200개 이상 가두리 양식장 안에는 연어를 씻기기 위한 과산화수소, 연어 먹이에 들어가는 바다 이(sea lice)를 줄이기 위해 에마멕틴 벤조아테(emamectin benzoate)를 뿌리는데 권장량보다 많이 살포했다는 것이다. 엄청난 양의 기생충 예방약도 바다식물의 서식 환경을 파괴한다는 우려가 많다.

스코틀랜드 환경보호청(SEPA) 일부 직원들은 모위의 연어 사육 관련 자료들을 일부 빼돌렸다고 BBC가 보도해 곤욕을 치르고 있다. SEPA는 수천 개의 연어 양식장 전반으로 조사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철저히 감독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2주 안에 연어 양식에 관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들 업체들은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더라면 연어 양식을 시작하지도 않았을 것이며 이 방법이야말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방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나아가 2030년까지 규모를 곱절로 키울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환경단체 등은 일단 다른 대안을 찾을 때까지 이 방법을 중단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