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슈퍼 매파 vs 협상파… “美외교·안보 균형추 폼페이오로 기울 듯”

슈퍼 매파 vs 협상파… “美외교·안보 균형추 폼페이오로 기울 듯”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5-20 22:40
업데이트 2019-05-21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볼턴 ‘이란 12만 파병설’ 트럼프 눈밖
호전적 성향에 공화당 내부서도 우려
폼페이오와의 잦은 불협화음 도마위
北·이란·베네수엘라 정책 입지 축소
이미지 확대
‘볼턴(왼쪽)이냐, 폼페이오(오른쪽)냐.’

최근 북한의 군사행동과 이란의 핵개발 재개 선언, 베네수엘라 정권 퇴출 논란 등 굵직한 안보 이슈가 동시다발적으로 전개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 외교·안보라인의 주도권 다툼이 부각되고 있다. ‘슈퍼 매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협상파’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갈등설까지 불거진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엇박자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CNN 등 미 언론은 최근 ‘이란 12만 파병설’의 근원지인 볼턴 보좌관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의 경찰’ 역할에서 벗어나 ‘신고립주의’를 표방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2만 파병설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폭스뉴스에 “나는 전쟁으로 가길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다”라면서 “전쟁은 경제를 해치고 무엇보다 사람을 죽게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트위터에 “이란이 싸우길 원한다면 그것은 이란의 공식적 종말이 될 것”이라면서 “다시는 미국을 협박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쟁과 파병에 반대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이 같은 철학을 뒤집은 것이 볼턴 보좌관의 12만 파병설이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은 매파 참모들이 이란과의 전쟁이 가까이 온 것 같은 인상을 주는 데 대해 짜증을 내고 있다”고 전했다. 미 공화당 내에서도 볼턴 보좌관의 호전적인 성향에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고 더힐이 전했다.

볼턴 보좌관은 폼페이오 장관과 자주 불협화음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이란·북한·베네수엘라 압박의 최종 목적을 두고 상반된 입장을 취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군사 압박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들이는 수단으로 보지만, 볼턴 보좌관은 대화에 극히 회의적이다.

워싱턴 정가는 앞으로 외교·안보의 균형추가 폼페이오 장관에게 쏠릴 것으로 전망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에, 볼턴 보좌관은 이란과 베네수엘라 문제에 중점을 두는 투 톱 체제로 운영돼 왔다”면서 “하지만 이번 12만 파병설로 볼턴 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눈 밖에 나면서 앞으로 북한과 이란, 베네수엘라 등 3대 이슈에서 목소리가 작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엘 위트 스팀슨센터 연구원은 이날 한 매체 기고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문제에서 진전을 이루려면 볼턴 보좌관 등 매파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지 말라”며 “볼턴은 다른 나라에 자국의 의지를 강요할 수 있다는 마법적 사고를 가진 인물”이라고 규정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5-21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