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대북 식량 직접 지원, 국민 의견 수렴해 검토”

통일부 “대북 식량 직접 지원, 국민 의견 수렴해 검토”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5-20 17:42
업데이트 2019-05-21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연철, 대학 총장·종교계 등 잇단 면담

지원 본격 추진 땐 비핵화 돌파구 가능
800만弗 공여는 국제기구와 협의 진행


정부가 지난 17일 세계식량계획(WFP)·유니세프의 북한 아동·임산부 영양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한 데 이어 정부 차원의 직접 식량 지원 등을 위해 여론 수렴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20일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식량 지원과 직접 지원에 대해서는 국민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 나가면서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씀을 드렸다”며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전국 대학 총장들로 구성된 통일교육위원협의회 회장단,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와 연이어 면담을 하고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김 장관은 22일 통일부 교류협력분과 정책자문위원과 면담하고, 23일 천태종 총무원장인 문덕 스님을 예방할 계획이다. 정부가 직접 지원을 본격 추진한다면 북측과 이를 협의하는 계기로 삼아 지난 2월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중단된 남북 대화를 재개하고 교착된 북미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다. 하지만 북한이 정부의 직접 지원을 거부하면 남북 관계가 더욱 경색되고 국내 여론도 악화되는 등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북한은 대북 식량 지원과 남북 대화, 북미 비핵화 협상은 연계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 같다”며 “미국이 북한 비핵화 조치에 대해 양보할 수 있다는 여지를 보이지 않으면 북미는 물론 남북 대화에도 나서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WFP·유니세프 공여와 관련해 우선 이들 기구와 협의를 통해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기금 집행을 위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의결 등 내부 절차에 착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5-21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