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조선 공격받은 사우디, 아랍권 정상들에 긴급회의 요청

유조선 공격받은 사우디, 아랍권 정상들에 긴급회의 요청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5-19 22:20
업데이트 2019-05-20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세’ 빈 살만, 폼페이오와 안보 등 논의

사우디·이란, 전쟁 언급하며 긴장감 조성
바레인, 이란·이라크서 자국민 철수 권고


미국의 핵합의 탈퇴를 둘러싼 미·이란 간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사우디아라비아가 최근 걸프해의 긴장 고조와 관련한 논의를 위해 걸프협력회의(GCC)와 아랍연맹(AL) 긴급 정상회의를 요청했다. 사우디는 또 ‘전쟁’이라는 단어까지 거론하며 역내 긴장을 조성했다.

18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살만 빈 압둘아지즈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은 지난 12일 이 지역에서 벌어진 공격과 결과를 논의하기 위해 오는 30일 사우디 메카에서 GCC와 AL의 두 차례 정상회의를 갖자고 걸프만 지도자들에게 요청했다.

사우디 실세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도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지역 안보와 안정성 강화 노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사우디의 이 같은 행보는 이란이 미 제재 강화와 군사적 압박에 반발하는 가운데 자국 송유시설과 유조선이 연이어 공격받은 일이 발생한 것과 연관됐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아라비아 외무담당 국무장관은 19일 리야드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우디는 중동 내에서 전쟁을 원하지도, 벌이려고도 하지 않으며 전쟁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도 “상대(이란)가 전쟁과 적대를 선택한다면 사우디는 굳건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우리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호세인 살라미 이란 혁명수비대 총사령관은 “우리는 전쟁을 추구하지 않지만 두려워하지도 않는다”며 “국가를 방어하는 모든 분야에서 준비가 끝났다”고 맞섰다.

이런 가운데 바레인은 이란·이라크 거주 자국민에게 즉시 철수하라고 권고하는 한편 이들 나라를 여행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바레인 외무부는 안전을 이유로 이 같은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위협의 주체를 특정하지 않았지만 이란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특정 정부가 이란과 이라크에서 자국민들에게 철수하라고 권고한 것은 처음이다. 미 국무부의 이라크 주재 자국 공무원 철수령에 이어 미 석유회사 액손모빌도 이날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 서쿠르나1 유전에서 자사 직원 50명 전원을 철수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9-05-20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