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시민 ‘대북송금 특검’ 언급에 평화당 부글…박지원 “부적절한 발언”

유시민 ‘대북송금 특검’ 언급에 평화당 부글…박지원 “부적절한 발언”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5-19 18:24
업데이트 2019-05-19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화당 “햇볕정책 부정 특검, 민주평화개혁 세력에 대못”

이미지 확대
유시민의 손짓
유시민의 손짓 1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에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참가자들에게 손인사를 하고 있다.
노무현재단은 올해 10주기 추모행사 주제를 ‘새로운 노무현’으로 정하고 애도와 추모를 뛰어넘어 깨어있는 시민들이 ‘사람 사는 세상’의 꿈을 갖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원년으로 삼자고 밝혔다. 2019.5.18/뉴스1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노무현 정부 당시 대북송금 특검을 “김대중(DJ)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훼손하지 않고 계승하기 위한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이었다”는 발언에 19일 민주평화당 의원들이 반발했다.

박지원 평화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불필요한 언급으로 오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소망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김대중 대통령은 대북송금 특검에 대해 불만을 수차 지적하셨다”며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 생전에 이해하신 것으로 정리하시고 ‘우리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이라고 몇 차례 말씀하셨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민주당과 열린우리당 통합 당시 김 대통령은 통합의 조건으로 대북송금 특검의 사과를 요구했고 열린우리당은 사과했다.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께서도 대북송금 특검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하신 바 있다”고 했다.

평화당도 공식 논평을 통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대북송금 특검은 노무현 정부가 김대중 전 대통령과 차별화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사건”이라며 “유 이사장이 무슨 이유로 햇볕정책을 계승하려고 대북송금 특검을 했다고 발언했는지 배경이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햇볕정책을 부정한 대북송금 특검은 민주평화개혁 세력의 가슴에 대못을 박은 노무현 정권의 정책적 과오였고, 노무현 정부의 모든 정책적 혼선의 근인(根因)이 됐다”며 “도대체 무슨 논리의 모순인가”라며 유 이사장의 해명을 요구했다.

앞서 유 이사장은 18일 광주MBC ‘김낙곤의 시사본색 -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년 특집방송’에서 대북송금 특검에 대해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의 관계에 대한 문제”라며 “김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훼손하지 않고 계승하기 위한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이었다”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