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공단기업인들 “방북 승인,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한다”

개성공단기업인들 “방북 승인,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한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5-17 18:13
업데이트 2019-05-17 1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염원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염원 개성공단기업비상대책위원회와 금강산기업협회 등이 7일 서울 세종대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자 개성공단’, ‘열자 금강산’이라고 쓴 깃발을 들고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염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정부의 방북 승인 결정에 대해 “만시지탄이지만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 2월 10일 폐쇄된 이후 3년 3개월 만에 처음으로 기업인들은 북측 사업장 시설과 설비 점검을 할 수 있게 됐다.

비대위는 이날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인 등의 방북을 승인한 직후 입장문을 내고 “정부가 대북제재와 무관한 우리 기업인들의 개성공단 방문을 진작 허용하는 것이 마땅했다”면서 “(정부가) 그 동안 미국을 지나치게 의식해 유보 조치를 해왔던 것은 국민 재산권 보호에 소홀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방문이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3년 이상 방치된 공장 및 기계 설비를 점검하고 보존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점검이 가능한 방문이 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개성공단기업 비대위는 지난달 30일 개성에 두고 나온 시설 점검을 위해 통일부에 9번째로 방북 신청을 했다. 당시 신청자 명단엔 기업인 193명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원혜영·이석현·심재권 의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최경환 의원, 바른미래당 김동철 의원, 정의당 김종대 의원 등 국회의원 8명이 포함됐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