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부시 前대통령 방한 때 文대통령 면담 검토

靑, 부시 前대통령 방한 때 文대통령 면담 검토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5-14 22:36
업데이트 2019-05-15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홍영표 등 前 민주 원내지도부와 만찬

청와대가 노무현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 참석차 방한하는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면담을 검토 중이다. 면담을 계기로 교착 상태인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대화의 물꼬가 트이는 상황이 올지 주목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4일 “문 대통령이 부시 전 대통령을 만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내부에서 나와 검토 단계에 있다”면서 “검토 후 면담 필요성이 있다면 부시 전 대통령과의 만남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오는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그가 문 대통령에게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의의, 진정성을 직접 듣는다면 이에 회의적인 미국 조야 인사들에게 창구 역할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도 나온다.

앞서 지난 3일 문 대통령은 최근 임기를 마친 홍영표 전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 만찬을 함께하며 격려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원내지도부가 선거제·개혁법안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임기 종료를 5일 앞둔 시점이었다. 당에서 홍 전 원내대표와 이철희 전 원내수석부대표, 강병원·권미혁·권칠승·금태섭·김병욱·김종민·박경미·윤준호·황희 전 원내부대표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패스트트랙 지정을 포함해 1년간 원내를 이끄느라 수고하셨다”며 노고를 위로했다고 한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05-15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