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정철 “정책·인물로 총선 승부”… 공천 물갈이 예고

양정철 “정책·인물로 총선 승부”… 공천 물갈이 예고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5-13 23:32
업데이트 2019-05-14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병참기지 역할’ 민주연구원장 취임

출마 여부엔 “일 시작도 안 해” 즉답 피해
이미지 확대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 연합뉴스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에 임명된 양정철 신임 원장은 13일 “돌아오는 총선에서 정책과 인재로 승부를 해야겠다고 본다”고 말했다.

양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김민석 원장의 이임식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연구원장으로서 어떤 역할로 당에 도움이 될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양 원장은 14일 취임해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 그는 “총선 승리에 꼭 필요한 일종의 병참기지로서의 역할을 해서 좋은 정책과 좋은 인재가 차고 넘치는 당으로 만드는 데 최선의 역할을 다하려 한다”고 밝혔다.

양 원장이 내년 총선을 위해 인재 영입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대규모 물갈이가 이뤄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 예산의 3분의1 이상을 쓰는 민주연구원은 총선을 앞두고 공약 설계, 여론조사 등을 주도하게 된다. 때문에 양 원장이 이해찬 대표와 함께 공천 작업을 주도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다.

양 원장은 “그동안 이 대표와 연구원 운영 방안이나 목표 이런 것에 대해 충분히 의논을 많이 했다”며 “이 대표가 구상하는 거나 당 지도부가 구상하는 거나 제가 생각한 게 크게 다르지 않아서 이 대표와 지도부를 잘 모시면서 열심히 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언론의 관심이 쏠리자 양 원장은 “제가 대선 끝나고 떠나면서 ‘잊혀질 권리’를 이야기했는데 말을 많이 하면 조금 그렇다”고 조심스러워했다. 그는 내년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해 “아직 일을 시작도 안 했는데”라며 즉답을 피했다.

양 원장은 2017년 5월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후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며 국내를 떠나 미국과 일본 등에 머물러 왔다. 그는 “2년 전 대선 승리하고 곧바로 당에서 짐을 싸서 출국했으니까 딱 2년 만에 당에 돌아오는 것”이라며 “그때하고 상황이 많이 바뀌기도 하고 책임도 크고 해서 어깨가 무겁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5-1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