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거 머무른 정치권 막말로 혐오 부추겨” 文대통령 작심 비판

“과거 머무른 정치권 막말로 혐오 부추겨” 文대통령 작심 비판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5-13 23:32
업데이트 2019-05-14 0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날 회의 영상을 직원들에게 생중계했다. 2019.5.1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날 회의 영상을 직원들에게 생중계했다. 2019.5.1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세상은 크게 변하고 있지만 정치권이 과거에 머물러 있어서 매우 안타깝다”며 정치권을 작심하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대립을 부추기는 정치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고,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면서 “막말과 험한 말로 국민 혐오를 부추기며 국민을 극단적으로 분열시키는 정치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한다”고 말했다. 여야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싸고 ‘동물국회’ 극한대치를 한 이후 자유한국당의 장외투쟁이 이어지는 와중에 문 대통령 지지자를 비하한 나경원 원내대표의 ‘달창’(달빛창녀단) 발언까지 나온 상황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동물국회·달창 발언 등 우회 겨냥

청와대 내부 참모진에게 생중계된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촛불 이전과 이후 모습이 달라진 것 같지 않다. 분단을 정치에 이용하는 낡은 이념 잣대는 그만 버렸으면 한다”며 “평화라는 인류 보편 이상, 민족 염원, 국민 희망을 실현하는 데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했다.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프로세스 노력에 대해 보수진영에서 색깔론 공세만 펼치는 현실을 개탄하면서 초당적 협력을 당부한 것이다.

●“촛불 전과 그대로… 낡은 이념잣대 버려야”

그러면서 “국회가 일하지 않는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라며 “험한 말의 경쟁이 아니라 좋은 정치로 경쟁하고, 정책으로 평가받는 품격 있는 정치를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공직사회를 향해서도 “정부 출범 당시의 초심과 열정을 지켜나가야 한다. 국민이 대통령임을 명심하고, 오직 국민을 바라보며 무한 책임을 질 것을 새롭게 다짐해 주기 바란다”며 집권 중반기 소명의식을 강조했다. 또 “국민 삶이 팍팍하고 고달프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더 많은 희망과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겠다”고 다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5-14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