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동 향하는 美 항모·폭격기·패트리엇… 이란 “물러설 수 없다”

중동 향하는 美 항모·폭격기·패트리엇… 이란 “물러설 수 없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5-12 22:38
업데이트 2019-05-13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이란軍 선박, 미사일 배치 첩보 입수”… 이란 “美, 군사적 행동 못나설 것” 맞불

이란이 지난 8일 미국의 제재에 맞서 핵 활동을 일부 재개한다고 선언한 이후 미국이 이란과의 무력충돌에 대비해 항모전단과 전략폭격기에 이어 패트리엇 요격미사일 포대와 상륙함까지 중동으로 보내기로 했다. 이란도 미국의 압박에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페르시아만을 둘러싼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미 관리를 인용해 패트릭 섀너핸 국방장관 대행이 미 중부사령부가 요청한 탄도미사일 요격체계 패트리엇 미사일 포대의 중동 지역 배치를 승인했다고 전했다. 미 국방부 관계자는 “패트리엇 포대의 중동 배치 결정은 이란 정예군 혁명수비대가 운용하는 소형 선박에 군장비와 미사일이 실렸다는 첩보가 입수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미군은 지난해 말 바레인과 쿠웨이트, 요르단에 배치된 패트리엇 포대를 철수해 이들 국가 중 한 곳에 패트리엇 포대가 재배치될 가능성이 높다. 월스트리트저널은 2만 5000t급 해군 대형 수송상륙함 ‘USS알링턴’도 중동으로 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미 중부사령부는 지난 9일 B52H 전략폭격기 여러 대가 전날 카타르 알우데이드 공군기지에 착륙한 사진을 공개했다. 미 해군도 지중해의 ‘에이브러햄 링컨’ 항공모함 전단이 이집트 수에즈운하를 통과해 홍해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우리는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서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항모를 보유 중이지만 그것으로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고 압박했다. 이에 대해 이란 혁명수비대 정치국의 야돌라 자바니 준장은 10일 “미국은 감히 이란에 대한 군사적 행동에 나서지 못할 것”이라며 “미국과의 협상은 없을 것”이라고 맞불을 놓았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9-05-13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