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나경원 ‘문빠·달창’ 사과 진정성 의문…재발방지 빠져”

민주 “나경원 ‘문빠·달창’ 사과 진정성 의문…재발방지 빠져”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5-12 17:36
업데이트 2019-05-12 1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부 규탄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정부 규탄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대구 두류공원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5.11 연합뉴스
민주당은 12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전날 장외집회에서 ‘문빠’, ‘달창’ 등 문재인 대통령 열성 지지자 비하 표현을 썼다가 사과한 것과 관련해 “진정성에 의문이 든다”며 공세를 이어갔다.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나 원내대표의 사과가 사과인지 강한 의문이 든다”며 “나 원내대표의 말대로 의미를 모르고 썼다면 사리분별력이 없는 것이고 알고도 모른 체 한 것이라면 교활하기 그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나 원내대표가 논란이 커지자 사과했지만, 입장문에는 재발방지를 위한 다짐이나 약속은 빠졌다”고 지적했다.

무소속 손혜원 의원도 페이스북에 “표현의 의미와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썼다? 모르고 쓴 게 더 한심한 일인 걸 아직도 모르시네”라며 “제1야당 원내대표라는 분이 이걸 핑계라고 댑니까?”라고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전날 ‘문빠’, ‘달창’ 등의 용어로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표현한 데 대해 “유래나 뜻을 알지 못한 상태로 사용했다”며 사과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집회 종료 뒤 3시간 30분 만에 사과문을 냈다.

나 원내대표는 사과문에서 “문 대통령의 극단적 지지자를 지칭하는 과정에서 그 정확한 의미와 표현의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특정 단어를 썼다”며 “인터넷상 표현을 무심코 사용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결코 세부적인 그 뜻을 의미하기 위한 의도로 쓴 것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대구에서 열린 한국당 장외집회에서 “(대통령 특별대담 때 질문자로 나선) KBS 기자가 요새 문빠, 달창들에게 공격받았다”며 “기자가 대통령에게 좌파독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지도 못하느냐”고 발언했다.

‘달창’은 ‘달빛창녀단’의 준말로, ‘달빛기사단’이라 불리는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향해 일부 극우 네티즌들이 속되게 지칭하는 용어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