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비건 대표, 강경화 예방…‘北 미사일 발사’ 여파 기자회견 취소

美 비건 대표, 강경화 예방…‘北 미사일 발사’ 여파 기자회견 취소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5-10 10:14
업데이트 2019-05-10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워킹그룹서 북 발사체 대응방안 논의

이미지 확대
비건 미 국무부 대표 만난 강경화 장관
비건 미 국무부 대표 만난 강경화 장관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방한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고 있다. 2019. 5. 10. 사진공동취재단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0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했다.

비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 장관을 예방하고, 북한의 전날 단거리 미사일 추정 발사체 발사 등에 대해 논의했다. 당초 비건 대표의 강 장관 예방은 취재진에 모두발언이 공개될 계획이었지만, 전날 북한 관련 상황이 엄중해진 여파로 취소됐다. 비건 대표는 외교부 청사에 들어서면서 북 발사체 발사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인사만 건넸을 뿐 답변하지 않았다.

비건 대표는 강 장관 예방에 이어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비핵화·남북관계 워킹그룹 회의를 주재한다. 회의에서는 북한의 잇따른 발사체 발사의 배경과 평가,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한 협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비건 대표는 워킹그룹 회의 뒤 가질 예정이던 약식 기자회견도 취소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4일 240㎜ 방사포와 300㎜ 대구경 방사포, 신형 전술유도무기 등을 발사한 데 이어 9일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쏘아 올렸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