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에 쏠린 與心… 총선 공천싸움 서막

李에 쏠린 與心… 총선 공천싸움 서막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5-09 23:08
업데이트 2019-05-10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문, 내년 총선 공천권 입장 갈려 분화…비문과 대결 아닌 ‘현역 대 신인’ 구도로

文대통령, 李원내대표에 당선 축하전화

더불어민주당에서 이인영 의원이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것은 내년 4월 총선 공천 싸움이 ‘친문(친문재인) 대(對) 비문’이 아닌 ‘현역의원 대 정치신인’의 대결로 흐를 가능성을 암시한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사실상 비문으로 분류되는 이 원내대표는 지난 8일 결선투표에서 125표 중 76표를 받았고 친문 핵심인 김태년 의원은 49표에 그쳤다.

이 원내대표가 큰 득표 차로 김 의원을 이길 수 있었던 데는 이 원내대표가 속한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등의 조직력을 바탕으로 비문계 중진 의원들이 지지했던 영향이 크다. 여기에 친문 초·재선 의원 중심의 ‘부엉이모임’까지 이 원내대표를 밀어준 게 결정타가 됐다.

주목할 부분은 친문의 분화다. 지난해 당대표 선거에 이어 이번 원내대표 선거까지 친문의 결이 달라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친노(친노무현)·친문 중 중진들은 친문인 이해찬 대표를 지지했지만 40여명 규모의 부엉이모임은 김진표 의원을 지지하기도 했다. 부엉이모임의 상당수는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서 이 원내대표를 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당내 친문이 분화한 것은 내년 총선 공천권을 놓고 입장이 달랐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정치신인은 내년 공천심사 시 10~20% 범위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청와대 출신 신(新)친문 40여명이 출마를 준비하면서 이들 중 일부가 가산점을 받게 되면 친문 현역의원들도 안심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여기에 이미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 대표가 가차없이 현역의원들을 대거 물갈이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돌면서 현역의원들의 표심이 이 원내대표에게 쏠린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번 원내대표 선거를 기점으로 내년 총선 공천권을 놓고 계파 구분이 흐려졌다는 시각도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친문 대 비문’이 아닌 ‘현역 대 신인’ 구도로 공천싸움이 전개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이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당선을 축하했다. 이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과 통화했다”며 “어려운 시기에 원내대표를 맡아서 부담되고 선배들 의견을 구하면서 하나하나 경청하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5-10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