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관 여섯, 원내대표 셋… ‘부엉이’ 위에 ‘더미래’

장관 여섯, 원내대표 셋… ‘부엉이’ 위에 ‘더미래’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5-09 23:08
업데이트 2019-05-10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인영 선출로 주목받는 與 공부모임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가 9일 공식 업무를 시작하면서 민주당 초·재선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가 주목받고 있다.

이 원내대표가 지난 8일 친문(친문재인)계 핵심인 김태년 의원을 상대로 압승하고 원내대표로 선출된 데는 더좋은미래와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의 조직적 지원이 컸다. 이 원내대표도 지난 2월 두 모임에서 각각 처음으로 출마 의사를 밝혔고 더좋은미래와 민평련이 이 의원이 표를 확보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물밑에서 주도했다.

두 모임에 소속된 한 의원은 “더좋은미래와 민평련에 소속이 겹치는 의원이 많은데 정리하면 30여명 정도 된다”며 “각자 역할을 맡은 뒤 의원을 만나 하나하나씩 표를 모았다”고 소개했다.특히 주목받는 건 대표인 박완주 의원을 포함해 33명의 현역의원과 7명의 전직 의원 등 40여명으로 이뤄진 더좋은미래다. 19대 국회에서 개혁 성향의 초·재선 의원 중심으로 친목 및 공부 모임으로 결성됐다. 20대 국회에서 소속 의원이 부총리·장관 등으로 발탁되는 것은 물론 원내대표와 최고위원까지 당 안팎에서 요직을 차지하고 있다. 당내 주류인 친문 의원이 소속된 ‘부엉이모임’보다 실속 있다는 평가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을 포함해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홍종학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더좋은미래 소속이다.

20대 국회에서는 1기 원내지도부에서 우상호 원내대표와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를, 2기 원내지도부에서는 우원식 원내대표와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를 더좋은미래에서 배출하기도 했다. 4기 원내지도부에서는 이 원내대표가 더좋은미래 소속이다.

또 당 지도부에서는 더좋은미래 대표의원을 맡기도 했던 남인순 최고위원이 있다. 박완주 의원은 “더좋은미래엔 친문도 있고 비문도 있고 계파 관계없이 진보적 가치 중심으로 모여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 역할을 맡게 되는 이유인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들은 결속력이 끈끈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총리와 김 장관, 진 장관도 8일 원내대표 선거에 참여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다.

더좋은미래에 가입하려면 1000만원의 연구기금과 매월 20만원씩의 회비를 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매주 수요일 조찬 모임에서 각 분야의 외부 강사를 초빙해 강의를 듣고 토론하고 있다. 또 더좋은미래는 주요 정치적 사안마다 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목소리를 내 왔다. 지난 3월에는 “기소권 없는 공수처는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원내대표의 당선에 더좋은미래가 큰 역할을 하면서 앞으로 민주당 원내대책에 더좋은미래의 영향력이 더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장 이 원내대표 당선 뒤 발표된 인선에서도 더좋은미래 소속인 정춘숙, 김영호 의원이 각각 원내대변인과 원내부대표로 임명됐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5-10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