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면도 안 한 김정은, 인민 위해 애쓰는 헌신적 모습 부각

면도 안 한 김정은, 인민 위해 애쓰는 헌신적 모습 부각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5-06 22:30
업데이트 2019-05-07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각선 “美에 강경·터프함 과시”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전술유도무기 시험 발사를 참관하는 모습. 김 위원장의 입과 턱 주변에 수염이 올라와있다. 서울신문DB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전술유도무기 시험 발사를 참관하는 모습. 김 위원장의 입과 턱 주변에 수염이 올라와있다.
서울신문DB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전술유도무기 시험 발사 참관 당시 면도하지 않은 모습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시대를 망라해 북한 최고지도자가 면도를 하지 않은 얼굴을 드러낸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그동안 최고지도자를 신격화하며 행보 하나하나를 인위적으로 정제해 공개해온 것을 무색하게 한다.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한 김 위원장의 전술유도무기 시험 발사 참관 당시 사진을 보면 김 위원장의 입과 턱 주변에 수염이 올라온 모습이 포착된다. 다소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 김 위원장의 ‘날것 그대로’의 얼굴 사진을 내보낸 것은 귄위 실추가 아니라 오히려 ‘인민을 위해 애쓰는’ 지도자상의 부각을 노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정은 시대 들어 최고지도자에 대한 선전 전략은 인민 친화적인 지도자의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6~7일 제2차 전국 당 초급선전일꾼대회에 보낸 서한에서 “수령은 인민의 행복을 위하여 헌신하는 인민의 영도자”라며 “만일 위대성을 부각시킨다고 하면서 수령의 혁명 활동과 풍모를 신비화하면 진실을 가리게 된다”고 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연구기획본부장은 “김 위원장이 불시에 현장을 방문하면서 관계자들이 준비도 못한 채 김 위원장과 사진을 찍는 등 인위성을 배제한 선전 방식이 활용되고 있다”며 “김 위원장 본인도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표정과 포즈를 취한 사진을 자주 공개하고 있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터프하고 강경한 모습을 과시하기 위해 일부러 수염을 깎지 않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이날 김 위원장의 얼굴은 불만이 섞인 듯 잔뜩 찌푸려 있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5-0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