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北발사체는 지대지… 도발로는 안 봐”

국정원 “北발사체는 지대지… 도발로는 안 봐”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5-06 22:30
업데이트 2019-05-07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폼페이오도 “ICBM 아니다” 대화 의지

국가정보원은 6일 북한이 지난 4일 발사한 단거리 발사체에 대해 “모양만으로는 지대지미사일로 보이지만 최종적으로 미사일인지 여부는 합참이 분석을 끝낼 때까지는 결론을 내릴 수 없다”면서 “이번 발사가 도발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보고에서 “미사일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는 길게는 몇 달이 걸린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이 전했다. 국정원은 “과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때는 전략군사령관이 배석한 반면 이번엔 포병국장이 동석한 것은 국내 방어용 발사가 목적임을 시사한다”며 “2017년 ICBM 발사 때는 일본 열도를 지나가 도발이 명백했지만 지금은 그때와 상황이 다르다”고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5일(현지시간)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해 ‘중장거리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아니다’고 강조하면서 ‘대북 대화’ 의지를 드러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국 방송 인터뷰에서 “이번 행동(북한의 발사체 발사)이 (북미 협상의) 방해가 되지 않기를 희망한다”면서 “대화가 이어지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사일’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은 채 “그것들(북한 발사체)은 북한 영해상에 떨어졌고, 미국이나 한국, 일본에 위협을 가하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그것이 비교적 단거리였고 ICBM이 아니라는 것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발사가 김 위원장의 핵·미사일 시험유예(모라토리엄) 위반에 해당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모라토리엄은 미국을 확실히 위협하는 ICBM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했다.

서울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5-0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