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eye]“담배 연기 없는 세상을 만들어주세요”/최해선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기자단

[아이eye]“담배 연기 없는 세상을 만들어주세요”/최해선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기자단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9-05-05 19:01
업데이트 2019-05-05 2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해선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기자단
최해선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기자단
생존권은 모든 인간에게 차별 없이 부여되는 당연한 권리로, 18세 미만인 아동도 당연히 누려야 한다. 그러나 아동인 우리들은 학교, 학원, 공원에서 우리 곁을 맴도는 담배 연기로 인해 생존권을 매일 침해받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담배규제 기본협약(FCTC) 이행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담배 위험성 경고를 위한 금연캠페인, 경고 그림 부착, 담뱃세 인상 정책 등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담배 광고, 판촉 및 후원 금지, 간접흡연 방지 관련 정책에서는 ‘이행 전무’로 평가됐다. 이를 드러내듯 공원, 학교, 횡단보도 앞과 같이 아동이 자주 가는 장소에서 일반 담배, 전자 담배를 가리지 않고 길거리를 돌아다니며 흡연하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현재 우리는 비흡연자 권리 보장 방안으로 금연 구역을 지정하고,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그로인해 길거리에서 이동하며 흡연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되어 간접흡연, 담뱃불 화상 피해를 입는 아동들이 더욱 늘고 있다. 또 길거리 흡연자들로 인해 특정 거리나 모퉁이에 수북히 쌓인 담배꽁초를 치우는 환경미화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나는 금연구역이 아닌 흡연구역을 지정·확대하고, 안내표지판을 설치해 흡연구역과 비흡연구역을 명확하게 분류해 흡연자와 비흡연자간의 갈등을 최소화 할 것을 제안하고 싶다. 담뱃값 인상과 금연구역 확대는 단기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겠지만 이는 금방 사그라질 것이며, 흡연자와 비 흡연자간의 입장 차이를 좁히기에는 알맞지 않은 방법이다. 때문에 흡연구역을 늘리고 흡연구역과 비흡연구역을 명확히 구분함으로써 그동안 침해당해왔던 아동의 권리를 되찾아줄 때라고 생각한다.

지난 1월 담뱃값 인상과 금연구역 증가로 아동들의 주변을 맴도는 담배냄새가 조금 사그라지기를 바랐다. 하지만 이러한 바람과는 달리, 여전히 우리들은 주변 이곳저곳에서 담배냄새를 접하고 있다. 앞으로는 더 이상 아동의 생존권이 침해되고 있는 상황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

*서울신문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어린이, 청소년의 시선으로 사회 현안을 들여다보는 ‘아이eye’ 칼럼을 매달 1회 지면에, 매달 1회 이상 온라인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