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웨이 애플 제치고 1Q 스마트폰 점유율 2위.. 삼성 1위

화웨이 애플 제치고 1Q 스마트폰 점유율 2위.. 삼성 1위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5-03 10:10
업데이트 2019-05-03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분기별 휴대전화 시장보고서인 마켓모니터는 3일 1분기(1~3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 화웨이가 전년 대비 50% 성장하며 애플을 누르고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화웨이는 시장점유율 17%를 차지했는데, 이는 이 회사 역대 최고 점유율이다. 1분기 글로벌 휴대전화 점유율 1위는 이 기간 전략폰 S10 시리즈를 내놓은 삼성전자로 점유율은 21%다. 3위 애플 점유율은 12%에 그쳤다.
이미지 확대
카운터포인트 쇼빗 스라바스타바 연구원은 “화웨이는 미국에서의 실적이 미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위 10개 업체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다”면서 “상승세가 지속된다면 올해 연간 실적에서 애플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돼 삼성은 애플보다 화웨이 성장을 견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쇼빗 연구원은 화웨이의 성공요인으로 제품 혁신을 들었다. 무선 배터리 공유, 고사양 카메라, 인공지능(AI) 등의 혁신 기술을 스마트폰에 과감하게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전체 스마트폰 시장은 1년 전에 비해 5% 감소했다. 6개 분기 연속 시장이 위축되는 양상이다. 카운터포인트 타룬 파탁 연구원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아직 반등 기미가 보이지 않는데, 휴대폰 시장 교체주기가 늘어난 것이 시장 감소의 원인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전략폰 중 애플 아이폰의 교체주기는 36개월, 안드로이드폰은 약 30개월로 조사됐다. 5G(세대 이동통신) 스마트폰, 폴더블폰 등 새로운 혁신 제품이 올해 스마트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시장이 정체를 보이는 가운데에서도 중국 브랜드 판매량은 꾸준히 늘고 있다. 쇼빗 연구원은 “중국 브랜드들은 중국 이외 동나마, 인도 시장으로 영역을 넓히며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면서 “특히 높은 가격대 제품을 출시하며 평균판매단가를 높이고 있으며,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을 주로 유럽에서 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점유율 4위인 샤오미 제품은 중국 내 판매가 줄었지만, 인도에서 좋은 실적을 보였다. 샤오미의 1분기 글로벌 점유율은 8%다. 점유율 5위(7%)의 오포, 6위(5%)의 비보 등이 포함된 중국의 BBK 그룹은 전체 규모면에서 스마트폰 시장 3위를 차지했다. LG전자의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은 3%에 그쳤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