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드 갈등 풀리나, 안보·국방 인사 포함 고위급 한중 민간 전략대화 열려

사드 갈등 풀리나, 안보·국방 인사 포함 고위급 한중 민간 전략대화 열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5-02 13:28
업데이트 2019-05-02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 회장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 회장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방한이 임박했다는 설이 제기되는 가운데 한중 고위급 민간 전략 대화가 다음주 베이징에서 열린다.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이후 경색된 한중 관계가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 분야까지 완화되는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앞으로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 규제 및 한한령(한류 제한령) 등을 푸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중도시우호협회와 중국국제우호연락회는 오는 7일 베이징 거화카이위안 호텔에서 한중 양국의 안보·국방 분야 고위 공직자 출신 인사들이 참여하는 ‘한중 고위급 민간 전략 포럼’을 연다고 2일 밝혔다.

한중도시우호협회는 경기도 5개 도시 베이징홍보관과 하얼빈 안중근 동양 평화 문화 축제 등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국제우호연락회는 중국 인민은행 부행장과 국가개발은행장을 역임한 천위안(陳元)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부주석이 이끄는 중국의 대표적인 공공교류 기구다.

비공개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에는 하정열 전 청와대 국방비서관과 우샤오완 전 중국 인민해방군 소장 등 한중 양국 예비역 장성들과 정보 분야 고위급 출신 인사들이 한반도 평화와 한중 협력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할 예정이다. 행사 당일 저녁에는 중국국제우호연락회 초청으로 조어대 국빈관에서 만찬을 겸한 친교 행사도 할 것으로 알려졌다.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은 “이번 행사는 양국 안보 분야 고위급 출신들이 참여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는 이른바 ‘1.5트랙’ 행사인 만큼 사드 갈등 이후 회복기에 접어든 한중 관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한중 양국 주요 도시를 오가며 진행하는 정례 행사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