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태 딸 부정 채용’ 이석채 구속

‘김성태 딸 부정 채용’ 이석채 구속

입력 2019-04-30 21:39
업데이트 2019-04-30 2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석채 전 KT회장 연합뉴스
이석채 전 KT회장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의 딸을 포함해 KT 부정채용 9건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이석채(74) 전 KT 회장이 30일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 문성관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구속영장을 발부하며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 전 회장은 KT 회장으로 재직하던 2012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과 같은 해 별도로 진행된 홈고객부문 공채에서 유력 인사가 관련된 9건의 부정채용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김 의원 딸 외에도 성시철 전 한국공항공사 사장의 지인 자녀, 정영태 전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 자녀 등이 부정한 방식으로 채용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전 회장은 3월 22일과 4월 25일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전 회장은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영장심사는 오전 11시 40분경 시작돼 약 1시간 10분 정도 진행됐다. 이 회장은 재판정을 나와 대기 장소인 남부구치소를 향하면서 ‘채용 비리 혐의를 인정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충무공의 심정이 생각나네요”라고 답하고 이동했다.

 이 전 회장 신병을 확보한 만큼 검찰 수사는 KT에 채용 청탁을 한 것으로 의심받는 유력 인사들로 확대될 전망이다. 앞서 검찰은 이 전 회장 최측근인 서유열 전 KT 홈고객부문 사장과 김상효 전 인재경영실장을 구속해 재판에 넘겼다. 서 전 사장과 김 전 전무에 이어 KT 채용비리 의혹의 ‘최고 윗선’으로 지목된 이 전 회장도 구속됨에 따라 검찰 수사는 부정 채용 수혜자로 거론되어 온 정치권 유력 인사들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김 의원의 소환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