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文대통령, 아키히토 천황에 한일관계 기여 사의” 서한

외교부 “文대통령, 아키히토 천황에 한일관계 기여 사의” 서한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4-30 19:20
업데이트 2019-04-30 1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천황, 정부에서 사용하는 호칭”
퇴위 아키히토 “행복하고 감사했다” 
이미지 확대
퇴위 고하려 궁중 신전 참배 나선 아키히토 일왕
퇴위 고하려 궁중 신전 참배 나선 아키히토 일왕 아키히토 일왕이 30일 일본 도쿄 지요다의 고쿄(皇居) 내 규추산덴(宮中三殿?궁중 3개 신전)에 퇴위를 고하는 참배를 하기 위해 걸어가고 있다. 규추산덴은 일본 왕실 조상이라는 아마테라스 오미카미를 봉안한 ‘가시코도코로’, 일본 왕실종묘인 ‘고레이덴’, 천지의 여러 신(神)을 모신 ‘신덴’을 통칭하는 말이다.
ymarshal@yna.co.kr/2019-04-30 13:22:20/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퇴위하는 아키히토(明仁) 일왕에게 서한을 보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서한에서 그를 천황으로 칭했고, 천황은 정부에서 사용하는 호칭이라고 외교부 관계자가 설명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님은 아키히토 천황이 재위 기간 중 평화의 소중함을 지켜나가는 것의 중요함을 강조해 왔다고 하고, 한일관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한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퇴위 이후에도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힘써줄 것을 기대했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또 “정부는 나루히토(德仁) 천황의 즉위를 축하하고 앞으로도 한일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신 천왕에 대한 축전 관련해서는 조만간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외빈이 참석하는 즉위식은 10월에 있을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일정에 맞춰서 정부는 (사절단 파견을) 검토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퇴위를 고한 뒤 걸어 나오는 아키히토 일왕
퇴위를 고한 뒤 걸어 나오는 아키히토 일왕 아키히토 일왕이 30일 도쿄 고쿄(皇居) 내 규추산덴(宮中三殿) ‘가시코도코로’(賢所)에서 퇴위를 고한 뒤 걸어 나오고 있다. 가시코도코로는 일본 왕실 조상이라는 아마테라스 오미카미(天照大神)를 봉안해 놓은 곳이다. 2019.4.30 교도 연합뉴스
이날 김 대변인은 천황과 일왕 표현을 놓고 갑론을박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 “천황을 정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호칭이다”고 말했다.

일본 궁내청(왕실 담당 기관)은 이날 오후 5시부터 일왕의 처소인 고쿄(皇居·일본 왕궁) 내 규덴(宮殿)에서 아키히토 일왕의 퇴위를 대내외에 공표하는 ‘퇴위례(退位禮) 정전(正殿) 의식’을 거행했다..

이날 퇴위 의식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일본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2017년 6월 제정된 ‘왕실전범’(典範) 특례법에 따라 아키히토 일왕의 퇴위가 결정됐음을 알리고 일왕에게 감사인사를 전한 뒤, 일왕이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행복했고, (일본) 국민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남겼다.

아키히토 일왕은 1989년 즉위한 이래 30년 3개월간 재임해왔다. 2차 대전을 직접 겪은 세대로서 재위기간 부친의 침략전쟁책임에 대해 반성하고 평화를 강조하면서 일본 정치권의 보수·우경화현상과 대비되는 모습을 보여왔다.



나루히토 왕세자는 5월 1일 오전 10시 고쿄에서 ‘3종 신기’를 상징하는 청동검·청동거울과 곡옥(曲玉)를 물려받음으로써 새 일왕에 공식 즉위하게 된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