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비자 거부에 좌절하는 중국 학생들

미국 비자 거부에 좌절하는 중국 학생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4-30 16:36
업데이트 2019-04-30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자를 받기 위해 중국 베이징 미국대사관 앞에서 줄을 서 있는 중국 학생들. 출처: 바이두
비자를 받기 위해 중국 베이징 미국대사관 앞에서 줄을 서 있는 중국 학생들. 출처: 바이두
도널드 트럼프 미 정부 출범 후 미국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취업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30일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 집권 후 미 정부는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 등의 전문 분야를 전공한 외국인 유학생이 취업할 때 필요한 H-1B 비자 발급을 이전보다 훨씬 까다롭게 만들었다. 지난해 7월부터는 로봇, 항공, 첨단 제조업 등의 분야에서 연구하는 중국인 유학생의 비자 유효기간을 1년으로 제한했다. 비자 유효기간을 제한한 전공은 중국 정부의 첨단산업 육성정책인 ‘중국제조 2025’에서 지원하는 산업 분야와 겹친다.

중국인 유학생들은 비자를 받지 못해 졸업 후 통상 허용되는 체류 기간인 3년 이내에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다. 미 대학에서 컴퓨터공학 학위를 받은 중국인 부민은 H-1B 비자를 발급받지 못해 모국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그는 “상당수 고용주는 비자 문제와 맞닥뜨리는 것을 싫어해 중국인 졸업생 채용 자체를 꺼린다”고 말했다.

소재공학 분야 박사 학위를 취득한 데이비드 위는 항공 분야의 취업을 원하지만 일자리를 잡기가 어렵다. 보잉과 같은 항공 분야 기업에서 일하려면 미 정부의 신원 보증이 필요한데 미 정부가 이를 미 시민권자에게만 내주는 바람에 그와 같은 외국인 유학생은 좀처럼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일부 유학생은 중국으로 잠시 돌아갔다가 미 정부가 비자 재발급 절차를 차일피일 미루는 바람에 결국 미국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학업을 포기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은 36만여명으로 미국 내 전체 외국인 유학생 110만여 명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25~27일 미국이 불참한 가운데 베이징에서 열린 제2회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 정상포럼에서 “세계 각국은 중국인 기업가, 유학생, 학자 등을 공평하게 대우하고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지난달에는 코넬대 등 미 유수 대학들이 미 정부의 비자 정책에 반대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청원에 동조하는 내용의 서한을 발표하기도 했다. 세계적인 첼리스트 요요마 등 저명한 중국계 미국인들이 만든 모임 ‘C100’은 자유로운 사상과 인력의 교류를 차단하는 것은 미국과 중국 모두에 해가 될 것이라면서 비자 정책 등의 개선을 촉구했다.

뉴욕타임스는 최근 중국 국책 연구기관인 사회과학원을 포함해 30명의 저명한 중국인 학자의 미 비자가 지난해 취소됐거나 발급이 거부됐다고 보도했다. 중국 글로벌타임스는 30명이 아니라 280명의 중국인 학자가 미 비자 문제를 지난해 겪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주펑 난징대 교수는 미 방문 중 연방수사국(FBI)에 의해 10년 비자에 X 표가 그어지고 강제 귀국을 당하는 수모를 겪어야만 했다. 주 교수는 “미국의 비자 거부 조치는 매우 지나치며 중미 간 사회적 교류와 민간 왕래에 실질적 상처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