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의회서 개성공단 설명회 연다… 단계별 제재완화 논의

美의회서 개성공단 설명회 연다… 단계별 제재완화 논의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4-28 22:42
업데이트 2019-04-29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주민주참여포럼 “한반도 평화 안전핀”…6월 12일 반대파 의원들 인식변화 기대

미국 의회에서 개성공단이 북한의 단순한 자금줄이 아니라 남북 경협과 한반도 긴장완화의 안전판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을 알릴 수 있는 설명회가 열린다. 이번 설명회가 개성공단 재개를 반대하는 미 의원들의 인식을 바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 연방하원 외교위원회 아태소위원회 브래드 셔먼(민주·캘리포니아) 위원장은 오는 6월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의회 레이번 연방빌딩에서 열리는 청문회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개성공단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이는 지난 26일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 최광철 대표가 캘리포니아주 연방하원 30지구 지역구 사무실에서 셔먼 위원장을 면담하면서 알려졌다.

셔먼 위원장은 이날 최 대표에게 북한의 완전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강조하는 한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필요한 북한의 비핵화 조치들과 더불어 이뤄질 수 있는 여러 단계별 제재 완화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셔먼 위원장은 이를 위한 첫 단계로 개성공단 재개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개성공단의 역사와 실질적 정보를 미 의회 의원들이 충분히 공유할 수 있도록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KAPAC 관계자는 “셔먼 위원장이 하원 외교위뿐 아니라 모든 하원 의원들에게 개성공단 설명회 초대장을 발송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면서 “이번 설명회는 개성공단을 운영했던 전문가들이 미 의원들을 상대로 개성공단의 역할과 의의 등을 실질적으로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측에서는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과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 대표는 “개성공단은 단순히 남북 간 경제협력 차원을 넘어 북한 개방화의 촉진제와 한반도 평화의 안전핀 역할을 해 왔다”면서 “개성공단 재개는 남북 중소기업들뿐 아니라 미국 내 중소기업들에도 새로운 기회를 열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6월 워싱턴을 찾을 예정인 개성공단 방미대표단은 설명회 이외에 미 현지 언론 인터뷰와 미 상공인 초청 간담회 등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4-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