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단체들, 한국당 규탄 “해프닝을 성추행으로…‘미투’ 훼손”

여성단체들, 한국당 규탄 “해프닝을 성추행으로…‘미투’ 훼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4-27 14:23
업데이트 2019-04-27 15: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이자 “이채익은 선한 의도, 문 의장엔 법적 조치”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이 26일 오전 국회 의안과 앞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2019.4.26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이 26일 오전 국회 의안과 앞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2019.4.26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이 26일 문희상 국회의장이 자신의 볼을 만졌다며 강제추행 및 모욕 등의 혐의로 문 의장을 검찰에 고소했다. 이와 관련 한국여성단체연합과 한국여성의전화 등 30여 개 여성단체는 연대성명을 내고 “미투 운동의 정신을 훼손하고 여성에 대한 성폭력을 정쟁의 도구로 삼는 한국당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여성단체들은 “해프닝을 성추행 프레임으로 만들고, 미투 운동의 상징인 하얀 장미를 사용해 집단행동에 나선 한국당 여성위원회는 여성들의 용기로 주도된 미투 운동의 정신과 취지를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장실에서 발생한 물리적 충돌 과정에서 문 의장과 임이자 의원의 신체 접촉은 불가피한 상황이었으나, 임 의원이 문 의장 앞으로 이동한 것은 ‘여성의원들이 막아야 해’라며 부추긴 한국당 동료 의원들의 계략에서 비롯됐다는 점이 간과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문 의장의 행동은 모욕감과 불쾌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대처였다는 점에서 비판받아 마땅하다. 이는 문 의장이 공식 행사 발언에서 지속해서 드러낸 낮은 수준의 성 평등 인식의 결과라는 점에서 본인 언행에 대한 심각한 자기반성 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도 빼놓지 않았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4일 국회의장실을 점거하며 항의하는 와중에 문희상 의장이 여성의원인 임이자 의원의 신체를 만졌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4일 국회의장실을 점거하며 항의하는 와중에 문희상 의장이 여성의원인 임이자 의원의 신체를 만졌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24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안건) 지정에 반발해 문희상 의장실에 항의 방문했고 이 과정에서 임이자 의원이 팔을 벌려 나가려는 문 의장을 막았다. 임 의원은 “의장님 이거 손대면 성희롱이에요”라고 말했고 문 의장은 임 의원의 볼을 감쌌다. 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임 의원을 옹호한다며 “키 작은 사람은 좀 열등감이 있다. 결혼도 포기하면서 이곳까지 온 어떻게 보면 올드미스인데, ‘못난’ 임이자 의원 같은 사람은 모멸감을 주고 조롱하고 수치심을 극대화하고 성추행해도 되느냐”는 표현을 해 또 한번 논란이 됐다.

임이자 의원은 “이채익 의원님께서 저를 너무나도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너무나 마음이 저려서 저를 위로하려는 선한 의도로 말씀하신 것”이라며 “(1차적인) 부적절한 신체 접촉에 대해 제가 경고를 했음에도 제 얼굴로 향하던 의장님의 손은 결코 용서받지 못할 행동이었다. 문 의장에게 법적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의장은 쇼크 증세로 서울 여의도성모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다 서울대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의장이 입원 중인 병원 쪽으로부터 수술해야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의장 입원을 ‘할리우드 쇼’라고 한 의심을 섭섭해 할 마음도 없다. 의장께서 ‘수술을 잘 이겨내고 거뜬히 일어나시라’는 응원의 촛불을 마음에 켜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