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남관계 복종시키려고…” 북, 판문점선언 1주년에 미국 비난

“북남관계 복종시키려고…” 북, 판문점선언 1주년에 미국 비난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4-27 09:30
업데이트 2019-04-27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사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린 당 제7기 제4차 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사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린 당 제7기 제4차 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해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제1차 정상회담 1주년인 27일 ‘미국이 남북관계 개선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장문의 비망록을 통해 밝혔다.

조평통은 이날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새 시대를 펼쳐주신 절세위인의 업적은 천추만대에 길이 빛날 것이다’라는 제목의 비망록에서 김 위원장의 “자주통일 업적”을 자세히 열거·칭송하며 온 겨레가 판문점 선언의 철저한 이행을 통한 남북관계 개선을 절실히 바라고 있다고 했다.

조평통은 7500자 분량의 비망록을 통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 평창동계올림픽 남북단일팀 구성 등을 나열하면서 김 위원장이 “민족의 화해단합과 평화를 위한 파격적 조치들을 연이어 취해주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조평통은 미국을 향해서는 비난의 목소리를 냈다. 조평통은 “미국은 남조선당국에 ‘남북관계가 미조(미북) 관계보다 앞서가서는 안 된다’는 ‘속도조절론’을 노골적으로 강박, 북남관계를 자신들의 제재 압박정책에 복종시키려고 각방으로 책동하고 있다”면서 “(한반도에) 전쟁의 위험이 짙어가는 속에 파국에로 치닫던 과거에로 되돌아가는가 하는 엄중한 정세가 조성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김 위원장이 지난 12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대미관계에 구속된 남북교류 상황에 대한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취지로 읽힌다. 김 위원장은 당시 연설에서 “미국은 남조선 당국에 ‘속도조절’을 노골적으로 강박하고 있으며 북남 합의 이행을 저들의 제재 압박정책에 복종시키려고 각방으로 책동하고 있다”면서 직설적으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바 있다.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조평통은 “(현 한반도 정세는) 민족의 운명과 전도, 지역의 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며 “북남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평화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할 것을 절실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5일 조평통을 내세워 우리 정부를 비난한 적이 있다. 당시 조평통은 최근 시작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비난하며 “북남관계 개선의 분위기를 살려 나가느냐 마느냐 하는 중대한 시기에 우리를 반대하는 노골적인 배신행위가 북남관계 전반을 돌이킬 수 없는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