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분별한 광고로 인한 광고기피현상, 그 해답은?

무분별한 광고로 인한 광고기피현상, 그 해답은?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4-25 15:14
업데이트 2019-04-25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고에 대한 거부감은 광고의 효율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광고를 아무리 많이 집행하더라도 광고를 보는 대상이 해당 광고에 대해 거부감이 있다면 광고의 효율성은 낮아지고 더 나아가 역효과가 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면 될 텐데 광고주들이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비용과 노력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치킨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치킨 광고를, 차를 새로 사려는 사람에게 자동차 광고를 한다면 광고의 효율성은 극대화될 것이다. 하지만 해당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기술과 아이디어가 필요하며 대부분의 광고주는 경제적, 시간적 여력이 없다.

이러한 문제의 대안으로 최근 새로운 유형의 광고 서비스가 출시됐다.

사진 무료 인화 앱인 ‘프린셰어’는 사용자가 앱을 통하여 사진 인화 요청을 하면 집까지 무료로 배달해준다. 다른 사람에게 무료로 사진을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비용은 사진 옆에 광고를 부착하는 광고주가 부담한다. 이 광고는 기존 광고에 비해 피로도가 낮고 도달률이 높은데, 이는 광고를 사진에서 쉽게 제거할 수 있고, 사용자의 사진을 인공 지능으로 분석하여 사용자가 흥미 있어 할 광고를 집행하기 때문이다.

광고주 입장에서도 ‘프린셰어’를 통한 광고는 효율적이다. 사진에 광고를 부착하는 것뿐만 아니라 앱 내에서 네이티브 광고, 인터스티셜 광고 등 신종 광고 기법과 전통적 기법인 배너 광고를 효과적으로 섞어 사용한다. 인화 및 배송의 절차를 보여주는 타임라인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네이티브 광고를 사용하며, 앱 구동 시 전환되는 화면에서 보이는 인터스티셜 광고, 배송 요청 시 상단에 배너 광고를 사용한다. 또한 광고 집행의 규모가 크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대비 고효율의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광고는 진화하는 중이다.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광고하는 전통적 광고에서 소비자에게 필요한 혜택을 맞춤광고하는 윈윈 광고로 진화하고 있다. 혁신적인 윈윈 광고 기법을 제시하는 ‘프린셰어’가 광고 업계와 소비자들에게 미칠 영향이 기대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