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리랑카 “부활절 참사, 뉴질랜드 테러 복수극”

스리랑카 “부활절 참사, 뉴질랜드 테러 복수극”

입력 2019-04-23 23:06
업데이트 2019-04-24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S, 3월 사건 ‘복수 예고’ 녹음파일 공개…배후에 NTJ 이외 국내조직 1곳 더 있어

사전경고에도 내부 분열로 대응 실패

스리랑카 정부가 ‘부활절 연쇄 폭탄 테러’가 지난 3월 무슬림을 겨냥한 뉴질랜드 테러에 대한 복수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 사망자는 22일 290명에서 321명으로 늘었다. 유엔아동기금(UNICEF)은 사망자 가운데 현재까지 어린이 사망자는 45명이라고 밝혔다.

루완 위제와르데네 스리랑카 국방부 부장관이 23일 이번 테러와 관련한 예비조사 결과 이러한 점을 파악했다고 말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지난달 15일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의 이슬람사원에서는 백인우월주의자에 의한 총격테러로 이슬람교도 50명이 숨졌다. 사건 발생 사흘 후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는 복수를 다짐하는 녹음 파일을 공개했다. 스리랑카 경찰은 이번 테러와 관련해 현재까지 40여명의 용의자를 체포했으며 이들 중 일부가 현지 극단주의 이슬람단체인 내셔널 타우히트 자마트(NTJ)와 관련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 현지 단체들과 IS와의 연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스리랑카 정부는 지난 4일 미국과 인도 보안당국으로부터 테러 경고를 받았으며 5일 뒤 NTJ의 위험성을 언급한 공문을 수사기관 등에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러나 라닐 위크레마싱헤 총리는 자신은 물론 자신의 내각에 있는 어느 누구도 사전 테러 경고에 대해 들은 바 없다고 주장했다. 정치적 갈등 등 내부 분열로 이를 막지 못하고 대응에 실패한 셈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지난해 10월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대통령이 정치적 동지였던 위크레마싱헤 총리에 대한 축출을 시도하고 위크레마싱헤 총리가 이를 막아내는 등 지금까지 이어진 두 세력 간 갈등이 이번 테러 대응에 장애물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9-04-2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