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력 잃은 리디노미네이션…시장에선 이미 ‘커피 한 잔에 3.5’

동력 잃은 리디노미네이션…시장에선 이미 ‘커피 한 잔에 3.5’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9-04-20 11:00
업데이트 2019-04-20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메리카노 한 잔에 3.5원, 한 달 월급이 2000원’

만약 우리나라 원화의 액면 단위를 1000대 1로 낮추는 화폐단위 변경(리디노미네이션)을 단행했을 때 주변에서 볼 수 있을 법한 풍경이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리디노미네이션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올랐지만 발권은행인 한국은행과 우리나라 경제정책을 종괄하는 기획재정부가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 18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리디노미네이션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고 가까운 시일 내 추진할 계획도 없다”고 강조했다. 같은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기자들과 만나 “리디노미네이션은 정부가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전력투구하는 입장에서 지금 논의할 단계가 전혀 아니다”라면서 “정부는 검토한 바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경제수장들이 신중한 이유는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섣부른 리디노미네이션 논의가 시장에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리디노미네이션이 물가 불안정 등 부작용으로 이어진 해외 사례도 찾을 수 있다. 화폐 제조 등 사회적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사안이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공론화의 불씨가 살아 있다. 20일 여권에 따르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원욱·심기준 의원은 다음 달 13일 ‘리디노미네이션을 논한다’를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카페나 레스토랑 등 이미 시장에서는 ‘아메리카노 3.5’ 처럼 자체적으로 화폐단위를 줄여 쓰는 곳들이 꽤 있다. 원화의 대외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리디노미네이션을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꾸준히 제기된다.

리디노미네이션은 경제성장과 인플레이션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화폐로 표시되는 금액이 점차 증가하는데 따른 계산, 지급, 장부 기재상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실시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 2차례에 걸쳐 리디노미네이션이 단행됐다. 1953년에는 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의 수습을 위해 100원을 1원으로, 1962년에는 경제개발 재원의 확보를 위해 10원을 1원으로 조정한 바 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