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창원시 전국 최초 보육교사 안식휴가제 실시

경남 창원시 전국 최초 보육교사 안식휴가제 실시

강원식 기자
입력 2019-04-19 17:26
업데이트 2019-04-19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창원시는 19일 ‘보육교사 안식휴가제’를 전국 최초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창원시가 시행하는 보육교사 안식휴가제는 유치원과 달리 방학이 없어 마음 편히 쉴 수 없었던 어린이집 보육교사에게 대체교사를 지원해 5일간 안식휴가를 보장하는 제도다.

시는 대체교사 지원을 위해 시비 5억 7700만원을 투입한다.

시에 따르면 통상 보육교사들은 아이돌봄 외에 부모상담, 서류작업 등 쉴 새 없이 과중한 격무에 시달리고 있으며, 각종 수당으로 물질적인 처우개선을 하고 있다.

시는 보육교사 안식휴가제는 물질적 복지에 그치지 않고, 정신적·육체적으로 교사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로 허성무 시장의 시정 슬로건인 ‘사람중심 새로운 창원’에 대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밝혔다.

허 시장은 처음으로 안식휴가를 하는 보육교사 3명을 이날 시청으로 초대해 격려했다.
이미지 확대
창원시 안식휴가 예정 보육교사 초청
창원시 안식휴가 예정 보육교사 초청 19일 허성무 창원시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안식휴가를 갈 예정인 보육교사들을 시청으로 초정해 격려하고 있다.
시는 저출산에 따른 민간어린이집 폐원으로 실직상태인 교사들에게 비록 대체교사 이지만 일자리를 제공하는 ‘지역주도형 일자리 사업’인 보육교사 안식휴가제 시행으로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안식휴가 대상 보육교사는 1268명이다. 전체 보육교사 4495명 가운데 재직기간 3년 이상 근속자다.

안식휴가제 제1호 수혜 대상자인 의창구 보육교사 A씨는 “어린이집 교사들은 연차휴가도 마음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체교사를 지원하는 안식휴가제 덕분에 보육공백을 걱정하지 않고 맘 편하게 휴가를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허성무 시장은 “보육교사들은 낮은 보수와 높은 직무 스트레스, 보육현장의 여러가지 갈등으로 체력적으로도 힘들다”며 “안식휴가제가 보육현장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