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9 베이징 엑스포에 남북 이어 바티칸도 참가

2019 베이징 엑스포에 남북 이어 바티칸도 참가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4-18 16:02
업데이트 2019-04-18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말 베이징 근교 옌칭에서 개막하는 2019 베이징 엑스포(세계원예박람회)에 남북한에 이어 중국과 미수교국인 바티칸도 참석해 양국 간 관계정상화 시도를 보여준다.
베이징 엑스포 북한관에 펼쳐진 비둘기 모양의 조형탑
베이징 엑스포 북한관에 펼쳐진 비둘기 모양의 조형탑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기안프랑코 라바시 추기경이 110개 국가에서 참여하는 베이징 엑스포에 바티칸 대표단을 파견하고 국가관도 선보일 것이라고 발표했다”며 “지난해 9월 주교 선임권에 대한 중국과 바티칸의 잠정적인 합의 이후 양국은 관계 발전을 위한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티칸 교황청이 공식적으로 엑스포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 베이징 엑스포가 사상 처음이다. 베이징 엑스포에는 남북한도 각각 국가관을 개설해서 참여하며 참여국 숫자는 엑스포 역사상 최대다.

왕 메이쉬 중국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관영 글로벌타임스를 통해 “교황청의 엑스포 참여는 양국이 아직 외교 관계는 수립되지 않았지만 건설적인 교류를 이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가톨릭의 동물과 식물을 보호하는 전통은 환경 보호의 심각성을 알리는 엑스포의 주제와 들어맞는다고 덧붙였다.

각 국 정원의 특색을 보여주는 바티칸 국가관은 200제곱미터 규모로 교황 도서관의 식물표본첩에 따라 각종 허브와 식물이 전시될 예정이다. 베이징 엑스포는 이달 29일 개막해 10월 7일까지 이어지며 세미나, 꽃꽂이 경연대회, 행렬 등 2500개의 행사가 열린다. 162일간의 행사에는 1600만의 관객이 참여할 전망이다.

비록 교황청의 강력한 기대가 있었지만 지난달 23일 이탈리아를 방문한 시진핑 국가주석과 프란치스코 교황 간 역사적 만남은 성사되지 못했다. 당시 가톨릭 전문가들은 유럽에 남은 대만의 유일한 수교국가인 바티칸 교황청과 시 주석의 회담은 대만의 고립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종교의 중국화’를 내세우는 시 주석의 정책과 교황의 만남이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가톨릭 최고 지도자와 사회주의 최고 지도자의 만남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글·사진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