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1년 앞두고… 與, 최대승부처 PK ‘조국 차출론’ 급부상

총선 1년 앞두고… 與, 최대승부처 PK ‘조국 차출론’ 급부상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4-16 22:12
업데이트 2019-04-17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영표 “가능성 검토” 지도부 공개 거론
文지지율 하락에 인물론으로 공략 의도
조 수석, 평소 “정치 의사도 능력도 없다”
이해찬 대표는 “본인 의지가 중요” 지적
野, 대결 구도 움직임… 이언주 “대환영”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세 번째)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당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 홍익표 수석대변인, 이 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세 번째)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당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 홍익표 수석대변인, 이 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에서 내년 총선을 1년 앞두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차출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부산 출신인 조 수석을 21대 총선 최대 승부처인 부산·경남(PK)의 ‘얼굴’로 내세워 세몰이를 하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 수석의 총선 차출 가능성’에 대해 “그런 가능성에 대해 검토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수석직을 영원히 하는 건 아니지 않나”라며 “당으로서도 여러 고민을 하며 정리해야겠지만 이 문제(야당의 조 수석 경질 요구)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에서 조 수석 차출론이 나온 건 처음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지난 11일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인 전재수 의원이 조 수석 차출을 주장한 바 있어 민주당 내에서 조 수석 차출론의 공감대가 확산되는 양상이다. 전 의원은 “조 수석과 총선 출마를 직접 이야기해 보진 않았지만 영입 1순위”라며 “5월 중순쯤 인재영입위원회가 공식적으로 출범하게 되는데 그때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민주당 내에서는 부산의 현재 민주당 의석수인 6석도 지키기 어렵다는 위기감이 크다. 조 수석 차출론의 바탕엔 이런 위기를 인물론으로 돌파하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부산 혜광고를 졸업한 조 수석은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데다 여권의 미래(차기 대선주자)로 거론된다는 점에서 여당으로서는 매력적인 카드다.

문제는 조 수석의 ‘권력 의지’다. 조 수석은 평소 “정치를 할 의사도 능력도 없다”고 밝혀 왔다. 이해찬 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조 수석 차출론에 대해 “선거는 차출하고 그런 게 아니다”라며 “본인이 정치적 의지를 갖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총선까지 시간이 남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조 수석을 청와대에서 내보내야 할 만큼의 상황은 아니다”라며 “조 수석의 인지도 정도라면 총선을 목전에 두고서 준비해도 늦지 않다”고 밝혔다.

조 수석 의사와 관계없이 정치권에서는 이미 조 수석의 출마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출마가 성사되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역구였던 부산 북구·강서구을 등이 거론된다. 야당 부산 출마 후보군에서도 조 수석의 유명세에 기대 대결 구도를 만들려는 움직임이 있다. 자유한국당 입당 후 부산 중·영도 선거구 출마설이 나도는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은 “조 수석이 부산에서 출마한다면 대환영”이라며 맞대결을 희망했다.

조 수석이 총선에 나서면 PK 출신으로 민정수석을 거쳐 대통령까지 된 문 대통령의 발자취를 따르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내년 총선에서 당선된다면 일약 유력 대선주자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문 대통령도 2012년 대선 출마 전까지 권력 의지가 없었지만 시대가 부르지 않았느냐”며 “조 수석도 그런 요구가 있으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4-1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