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학생, 드라마로 노동인권 배운다

입력 : ㅣ 수정 : 2019-04-16 13:42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교육청, 노동인권 드라마 제작·보급
서울교육청 제공

▲ 서울교육청 제공

서울교육청이 학생들이 노동인권을 보다 쉽게 접하고 배울 수 있는 드라마 형식의 동영상을 제작·보급한다.

서울교육청은 16일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동영상’을 개발해 관내 중·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약 3~4분 가량의 영상 15화로 이뤄진 영상은 각 영상마다 하나의 노동 관련 주제를 담았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례를 드라마 형식으로 만들어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제1화 ‘당신의 감정은 얼마인가요’ 영상은 카페 아르바이트생이 손님으로부터 모욕적인 말을 듣고 난뒤 퇴근길에 전화 상담사에게 자신도 똑같이 행동하는 모습을 발견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노동자의 입장에서 감정노동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그동안 관련 기관에서 보급된 노동인권 동영상은 노동법 중심의 자료로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부족해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올 초 학교에 배포된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자료와 함께 이번 영상이 학생들의 노동가치 인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영상은 서울교육포털(www.ssem.ok.kr), 서울교육청 유튜브(www.youtube.com/user/GoodSenNews)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Eye - 포토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