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엿새 동안 12시간씩 일하는 건 은총” 마윈 발언 어떻게 생각하세요?

“엿새 동안 12시간씩 일하는 건 은총” 마윈 발언 어떻게 생각하세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4-16 08:48
업데이트 2019-04-16 0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하루 12시간씩 일주일에 엿새 일하는 것은 하나의 은총이다.”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는 듯한 발언의 주인공은 온라인 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총수 마윈이다. 그는 이런 주장을 여러 차례 되풀이해 ‘996 시스템’이란 별칭까지 얻어 시대를 역행한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고 영국 BBC가 15일(현지시간) 전했다. 지난주에도 그는 996 시스템이 없다면 중국 경제는 “역동성과 힘을 잃게 될 것”이라고 소셜미디어에 적었고, 지난 12일에는 그렇게 일하는 것은 “은총”이라고까지 했다.

역시 이커머스 기업 JD 닷컴의 총수 리처드 류도 이런 견해에 동조했다. 그는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목표를 잃은 청년들’(slackers)만 양산했다고 개탄했다. 그의 발언은 이 회사가 인원을 감축할 것이란 보도가 잇따라 나온 가운데 나온 발언이라 더욱 문제가 됐다.중국은 2000년대 중반까지 25년 넘게 연 평균 10%의 경제성장을 기록하다 그 뒤로 죽 6% 가까이로 뚝 떨어졌다.

1998년 처음 창업했던 리우는 자신이 죽어라 일하던 시절을 되돌아봤다. 2시간마다 알람을 울리게 하고 정신이 안 돌아오면 커피를 홀짝이며 고객들의 부름에 24시간 응대하며 일했다고 했다. 심지어 이렇게도 썼다. “지난 4~5년 어떤 감원도 하지 않았더니 직원 수가 엄청 늘었다. 그런데도 주문을 하는 이들의 숫자는 계속 늘어나는데 일하는 이들은 줄기만 했다. 대신 목표를 잃은 청년들만 빠르게 늘었다! JD는 어떤 희망도 품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면 이 회사는 시장에서 도리없이 쫓겨날 것이다! 목표를 잃은 청년들은 내 브러더가 아니다!”

중국판 이베이로 통하는 알리바바를 1999년 공동 창업한 마윈은 세계 최고의 인터넷 업체 중 하나로 키워냈다. 시장 가치만 4900억 달러로 평가되고 개인 자산은 400억 달러로 추산된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