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정상회담→남북회담→북미대화 ‘선순환’ 이뤄질까

한미정상회담→남북회담→북미대화 ‘선순환’ 이뤄질까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4-12 05:14
업데이트 2019-04-12 0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남북회담 추진”… 트럼프 “北 의중 알려달라”

이미지 확대
한미 정상 내외 한자리에
한미 정상 내외 한자리에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1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오벌오피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 여사를 만나 친교를 겸한 단독회담을 하고 있다. 역대 한국 정상 가운데 대통령 부부가 오벌오피스에 초대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에 따른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2019.4.12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3차 북미정상회담의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한 4차 남북정상회담을 곧 추진하겠다는 뜻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또는 남북 접촉을 통해 한국이 파악하는 북한의 입장을 가능한 조속히 알려달라”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에 방한해 줄 것을 초청했으며,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 이번 7차 한미정상회담이 4차 남북정상회담과 3차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토대가 마련된 것이다.

1박 3일 강행군으로 치러진 이번 방미는 하노이 핵담판 결렬 이후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북미 대화 재개의 모멘텀을 살리는 계기가 됐다. 이른 시일 내 북한과 후속 협의를 원하며 외교를 통해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견인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도 재확인됐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미국 워싱턴 JW메리어트 마르퀴스 호텔 프레스센터에서 한미정상회담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 방안에 관해 의견을 같이 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하노이 핵담판’ 결렬로 논란에 휩싸인 톱다운 방식에 대한 평가도 있었다. 정 실장은 “양 정상은 톱다운 방식이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 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있다’는 것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한미정상 업무오찬
한미정상 업무오찬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확대 정상회담을 겸한 업무오찬을 함께 하고 있다. 2019.4.12
연합뉴스
두 정상은 하노이 핵담판 결렬 이후 북한 동향과 관련, 최고인민회의를 앞두고 북한에서 지난해 4월 채택한 사회주의 경제 건설 매진 노선을 계속 유지하고, 미국과 대화를 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비핵화 협상 방안과 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방안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의견을 교환했다.

국내 보수진영과 미국 내 대북회의론자들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제기된 한미간 엇박자 논란을 불식시키는 한편, 향후 비핵화 프로세스에서 빛샐 틈 없는 공조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남북 간 관계 증진이 비핵화 협상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에 따라 남북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과속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미측이 씻어냈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촉진자’이자 ‘중재자’로서 문 대통령의 역할도 재확인됐다. 이 고위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말미에 남북 정상회담, 남북간 접촉을 통해서 우리가 파악하는 북한 입장을 가능한 조속히 알려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두 정상의 신뢰도 여전했다. 문 대통령은 담대한 비전과 지도력으로 한반도 문제의 최종적이고 평화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결의를 지지했다. 김 위원장과 두 번의 정상회담을 통한 트럼프 대통령의 주도적 관여 노력이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 유예를 포함해 지금까지 진전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문 대통령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남북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를 위한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해 온 점을 평가했다.
한미 정상, ‘엄지 들고, 손들고’
한미 정상, ‘엄지 들고, 손들고’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 낮 (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로즈가든을 통해 정상회담장으로 향하다 취재진에게 인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손을 들어 흔들고 트럼프 미 대통령은 엄지를 치켜세우고 있다. 2019.4.12
연합뉴스
4차 남북정상회담은 북미정상회담의 사전조율이란 목적을 띈 ‘원포인트’ 회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귀국하면 본격적으로 북한과 접촉해서 조기에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되도록 하겠다”며 “장소와 시기 등은 아직 결정된게 없다”고 했다. 다만 회담 성격을 감안하면 4·27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는 4월말쯤, 판문점에서 열릴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단순히 8차 한미정상회담 뿐 아니라 3차 북미정상회담과도 맞닿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조기 방한을 요청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 관계자는 “(방한 초청에 대한) 미측 반응이 긍정적이었기 때문에 외교 경로 통해서 협의할 것”이라고 했다. 3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방안들에 대해서 아주 허심탄회한 논의가 있었다”면서도 “더 공개를 못 하는 점을 양해해달라”며 말을 아꼈다.

워싱턴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