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길섶에서] 부부 침대/이종락 논설위원

[길섶에서] 부부 침대/이종락 논설위원

이종락 기자
입력 2019-04-11 23:16
업데이트 2019-04-12 0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년 전 도쿄에서 근무하던 때다. 일본 사람들의 가정생활을 얘기하던 중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대부분의 부부가 침대가 따로 있는 트윈 침대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 이야기를 해주던 일본인에게 “부부가 침대를 따로 쓰면 금실이 깨지는 것이 아니냐”며 핀잔을 줬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침대를 따로 쓰는 부부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신세계백화점 침구 담당자는 “최근 숙면에 방해를 받지 않으려고 퀸사이즈가 아닌 각각의 싱글 침대를 찾는 부부가 늘고 있다”고 말한다. 필요에 따라 침대를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제품도 나왔다. 침대 2개를 사는 꼴이라 가격은 비싸지만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14년 3%에 불과했던 침대 매출 신장률이 지난해 14.7%로 뛰었다. 예로부터 부부는 ‘일심동체’라는 얘기를 듣고 자란 기성세대는 부부가 침대를 따로 쓰는 걸 이상하게 느낄 수도 있겠다. 아내와 각각 다른 침대에서 잔다고 얘기하면 친구들의 놀림감이 될 수도 있다. 워라밸 문화가 확산되면서 일과 삶을 구분해 잠을 푹 자기 위한 선택이라고 하지만 찜찜하기만 하다.

아내가 어느 날 갑자기 “침대를 따로 쓰자”고 제의하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jrlee@seoul.co.kr
2019-04-12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