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틀째 국회 찾은 김연철, 나경원·김관영 일정잡기부터 험난

이틀째 국회 찾은 김연철, 나경원·김관영 일정잡기부터 험난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4-10 18:10
업데이트 2019-04-10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1·2 야당, 만남 자체 거부…文대통령 임명 강행에 항의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신임 김연철 통일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주고 있다. 2019. 4. 8.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신임 김연철 통일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주고 있다. 2019. 4. 8.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0일 이틀째 국회를 찾아 “대북 정책의 국민적 합의를 넓히려면 국회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제1·2 야당이 김 장관과의 만남 자체를 거부해 시작부터 ‘반쪽 협력’에 그쳤다.

김 장관은 전날 민주평화당의 정동영 대표, 장병완 원내대표를 각각 예방하고 이날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찾았다. 하지만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만나지 못했다.

신임 장관이 취임하면 각 정당 지도부를 예방해 상견례를 치르는 게 관례다. 국회 인사청문회 기간 쌓인 앙금을 풀고, 입법과 예산 분야 협의의 폭넓은 협조를 구하기 위해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도 전날 국회를 찾아 나 원내대표 등을 잇달아 만났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 김 원내대표는 이날도 김 장관과의 만남을 거부했다. 두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및 임시의정원 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고자 이날 오후 중국으로 출국했다.

나 원내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만남 거부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김 장관의 임명을 결사반대했으나, 문재인 대통령이 두 당의 요구를 일축하고 지난 8일 임명을 강행한 데 항의 차원이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도 “민심을 거스르는 대통령의 오기 임명, 잘못된 장관 임명 강행”이라고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김태흠 한국당 의원은 “김정은이 좋아할 발언만 줄기차게 한 김연철은 통일부 장관은커녕 대한민국 국민 자격도 없는 사람”이라며 “문 대통령이, 자신을 도와줄 김연철이라는 ‘김정은 부대변인’을 임명한 것”이라고 힐난했다.

김 원내대표도 상황이 다르지 않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달 29일 “만약 이번에도 청와대와 민주당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앞으로 국회와 어떤 협치도 하지 않겠다는 선언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다. 당시 김 원내대표는 국회 입장 존중, 청와대의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경질, 인사청문 제도 개선 등 3가지를 요구했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의 요구 중 단 하나도 수용되지 않았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홍 원내대표 예방 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면담 일정을 묻는 질문에 “계속 요청을 하고 있다”며 “오늘도, 내일도 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3박4일의 중국 일정을 마치고 귀국해도 김 장관을 만날 생각이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