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빨리 꺼야한다”는 생각뿐…60시간 화마와 싸운 소방관들

“빨리 꺼야한다”는 생각뿐…60시간 화마와 싸운 소방관들

김정화 기자
입력 2019-04-07 14:27
업데이트 2019-04-08 1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원 옥계면 화재 초기 진압작업 나선 소방관들
전쟁 같았던 현장에서 ‘빨리 끄자’라는 생각 뿐
“칭찬 감사하지만, 타버린 집들 보면 아쉬움만”
이미지 확대
잠시 휴식
잠시 휴식 고성에서 시작된 산불이 고성.속초 인근으로 번진 5일 화재가 난 강원도 고성에서 밤샘진화작업을 한 소방관이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다. 2019. 4. 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화재 현장에서는 딱 두 개만 생각납니다. 죽음, 그리고 가족이죠.”

지난 4일 발생한 강원 산불이 대참사로 이어지지 않은 건 소방관의 발 빠른 초기대응과 몸을 사리지 않는 진압작업의 역할이 컸다. 화재 초기 주불 진화 작업에 나섰던 강릉소방서 옥계 119안전센터 소방관들은 “전쟁 같았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강릉·동해 지역에서는 이번 화재로 250㏊ 산림이 훼손되고 주택 100여 채가 파손됐다.

이미지 확대
화마와 맞서 싸운 소방관들
화마와 맞서 싸운 소방관들 6일 강원 강릉소방서 옥계 119안전센터에서 주불 진화 작업에 나섰던 소방관들을 만났다. 왼쪽부터 허성회 소방장, 금기득 소방교, 최종윤 소방사, 김남현 소방위, 강대순 소방교, 허형규 소방사.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조병삼(47) 옥계 119안전센터장은 “산불은 일반 화재와 달리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어렵다”고 말했다. 소방관이 된 지 23년 째인 그는 강릉 옥계면에서 산불이 시작되자 9분 만에 현장에 출동한 소방관 중 하나다.

조 센터장은 “원래 산에는 바람이 많이 부는 데다 4일 밤에는 초속 20m가 넘는 돌풍이 불어 진화가 특히 어려웠다”면서 “앞을 보고 있는데 불이 뒤에서 휘몰아치고, 현장 영상 촬영 때 카메라를 쥔 손까지 흔들렸다”고 당시를 설명했다.

산 위에서는 지상과 달리 진화 장비를 제대로 갖출 수 없다는 것도 한계다. 지상에서는 소방차를 몰아 화재 장소 가까이 갈 수 있지만, 가파른 산길에서는 불가능하다. 대원들이 직접 수백 미터에 이르는 펌프를 짊어지고 산을 올라야 한다.

화마와 맞서 싸운 소방관들
화마와 맞서 싸운 소방관들 6일 강원 강릉소방서 옥계 119안전센터에서 조병삼 센터장이 무전기로 대원들에게 지시를 내리고 있다. 조 센터장은 “4일 강릉 화재 이후 3일 동안 속옷도 못 갈아입었다”면서 멋쩍게 웃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조 센터장은 “산불이 너무 크면 기도 화상을 막기 위해 공기 호흡기까지 착용하는데, 호흡기와 방화복, 호스 등 장비 전체를 다 갖추면 30㎏이 넘는다”면서 “장비를 메고 밤새 산을 오르내리면서 진화 작업을 하다 보면 체력 소모가 엄청나다”고 전했다.

젊은 피로 이뤄진 팀원들 다수는 이런 대형 산불 진화 작업이 처음이었다. 수습을 갓 떼고 강릉소방서에 발령받아 근무한 지 6개월째인 최종윤(28) 소방사는 “불을 보면서 ‘저걸 끌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고, 그 뒤에는 ‘빨리 끄자’는 생각만 했다”고 전했다.

대원들은 4일 밤 산에 올라간 뒤 산능성이를 따라 내려오며 밤새 진화 작업을 이어 나갔다. 어느 정도 불길이 잡히고 다시 땅을 밟은 건 출동 14~15시간 뒤인 5일 오후다. 이들은 주불 진화 작업 이후에도 잔불을 잡느라 잠도 제대로 자지 못했다고 한다. 조 센터장은 “쉴 틈이 없어 3일째 속옷도 못 갈아입었다”면서 멋쩍게 웃었다.

지상에서 화상 환자를 치료하는 것도 소방관들의 몫이다. 허형규(30) 소방사는 화재 진압 때 현장에 갔다가 산 인근 민가에서 화상 환자가 생기자 내려와 치료에 앞장섰다. 허 소방사는 “화상 환자는 피부가 벗겨지기 때문에 외부 세균이 감염되기 쉽다”면서 “넓은 거즈로 상처 부위를 감싸고, 열을 몸에서 빼내는 ‘아이싱’ 작업을 했다”고 설명했다.

근무 11년차인 김남현(36) 소방위는 “화재 피해가 적었다고 하지만 재난 현장이다 보니 여전히 아쉬움이 남는다”고 전했다. 김 소방위는 “불이 잦아든 뒤 살던 집을 확인하러 와서 잿더미가 된 모습을 보고 대성통곡하는 주민이 있었다”면서 “국민들은 소방관이 일을 잘했다고 좋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하지만, 불에 타버린 민가 수십 채를 보면 안타까움과 씁쓸함이 더 크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화마와 맞서 싸운 소방관들
화마와 맞서 싸운 소방관들 6일 강원 강릉시 옥계면에서 소방관들이 폐허가 된 민가에서 잔불을 찾아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조 센터장은 “역대 최악으로 기록되는 2000년 강원 동해안 산불 당시에는 열흘 동안 집에 못 가고 현장에서 진화 작업을 했는데, 그때의 경험을 돌아보며 이번 화재에서는 초기부터 비교적 빨리 대응했다”면서 “불이 고성에서 강릉으로 넘어오기 전에 미리 주민들을 대피시켰고, 불이 덮친 이후에도 대원들이 민가를 일일이 두드리며 위험을 알렸기에 피해가 적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소방 서비스가 필요한 이들은 전부 절박하고 도움이 긴급한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됐다면, 새벽이슬을 맞고 돌아와도 힘들지 않다”면서 환하게 웃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