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8일 경남 거창사건추모공원에서 거창 희생자 추모식

8일 경남 거창사건추모공원에서 거창 희생자 추모식

강원식 기자
입력 2019-04-05 15:03
업데이트 2019-04-05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거창사건 추모공원.  거창군 제공
거창사건 추모공원. 거창군 제공
경남 거창군은 5일 거창사건 당시 억울하게 희생된 영령들의 넋을 위로하고 추모하기 위한 제68주기 거창사건희생자 제31회 합동 위령제 및 추모식을 8일 거창사건추모공원에서 봉행한다고 밝혔다.

추모식 행사는 거창사건희생자유족회가 주최하고 거창군이 주관한다. 정부대표로 정구창 행정안전부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장을 비롯해 박성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국회의원, 도·군의원, 기관단체장, 지역 주민 등 1000여명이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추모식은 719위 영령들을 모셔놓은 위패봉안각에서 제례를 올리는 합동 위령제를 시작으로 위령탑 앞 참배광장에서 헌화와 분향, 추모사 낭독, 추모시 낭송, 유족대표 인사, 위령의 노래 합창 순으로 진행된다.

군은 추모공원에서 이날 추모식과 함께 초등학생들의 추모 그림그리기 및 글짓기 대회를 열어 자라나는 어린이들과도 추모 정신을 나눌 예정이다.

이성열 유족회장은 “유족들의 한과 배상 입법에 대한 염원도 추모식 행사에 담을 예정이다”며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고 과거 억울한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관련 법안 등이 하루빠리 처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거창사건은 1951년 2월 일부 군인들이 전쟁이나 이념과 관계없는 거창지역 양민 719명을 공비토벌을 이유로 통비분자로 몰아 학살한 사건이다. 당시 희생자 가운데는 15세 이하 어린이가 359명, 60세 이상 노인이 60명, 여성이 392명이었다.

군은 1996년 특별법 제정으로 유족들의 명예는 일부 회복했으나, 실질적인 배상은 없고 현재 관련 법안이 국회 법사위에 계류중이라고 밝혔다.

거창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