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처음과 끝이 같은 사람” 손석희, 노회찬에 작별 고하며 울컥

“처음과 끝이 같은 사람” 손석희, 노회찬에 작별 고하며 울컥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4-05 10:27
업데이트 2019-04-05 1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석희 뉴스브리핑 jtbc 방송화면 캡처
손석희 뉴스브리핑 jtbc 방송화면 캡처
손석희 앵커는 고 노회찬 의원을 “처음과 끝이 같은 사람”이라고 기억했다. 그는 앵커브리핑 마지막 문장을 앞두고 울컥해 말을 잇지 못했다.

손석희 앵커는 지난 4일 JTBC 메인뉴스 ‘뉴스룸’에서 앵커브리핑으로 ‘노회찬에게 작별을 고합니다’를 준비했다. 그는 “‘노 의원은 앞과 뒤가 같은 사람이고, 처음과 끝이 같은 사람이다.’ 그것은 진심이었다”라며 “그를 속속들이 알 수는 없는 일이었지만, 정치인 노회찬은 노동운동가 노회찬과 같은 사람이었고, 또한 정치인 노회찬은 휴머니스트로서의, 자연인 노회찬과도 같은 사람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손 앵커는 “노회찬은 ‘돈 받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람’이 아니라 적어도 ‘돈 받은 사실이 끝내 부끄러워 목숨마저 버린 사람’이라는 것”이라며 “우리는 세상을 등진 그의 행위를 미화할 수는 없지만 그가 가졌던 부끄러움은 존중해줄 수 있다는 것, 이것이 그에 대한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빼버린 그 차디찬 일갈을 듣고 난 뒤 마침내 도달하게 된 저의 결론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의 동갑내기”라고 말을 꺼낸 손 대표는 약 15초 가량 말을 잇지 못했다. 화면에는 손으로 ‘V’자를 그리며 환히 웃는 고 노 의원의 모습이 띄워져 있었고, 손 대표는 입술을 깨물고 손에 든 볼펜만 매만졌다. 다시 “노회찬에게”라고 말문을 연 손 대표는 약 7초간 침묵을 지킨 뒤 “이제야 비로소 작별을 고하려한다”며 브리핑을 끝맺었다.

1956년생 동갑내기인 두 사람은 특별한 인연을 이어왔다. 노 의원의 첫 텔레비전 토론과 마지막 인터뷰의 진행자는 모두 손 앵커였다. 노 의원은 손 대표가 MBC ‘100분 토론’을 진행한 8년여 동안 32회 최다 출연 기록을 가지고 있다. 노 의원은 “제 소원이 손 사장을 토론자석에 앉히고 제가 사회를 보는 거다. 평생 소원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런가하면 지난 4·3 보궐선거에는 여영국 후보가 개표 완료를 앞두고 불과 504표 차이로 고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창원성산에서 당선됐다. 정의당도 고 노회찬 의원이 잠들어 있는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 모란공원에서 눈물을 흘리며 “이제야 탈상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