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전후 처음 열리는 DMZ, 한반도 평화 디딤돌 돼야

[사설] 전후 처음 열리는 DMZ, 한반도 평화 디딤돌 돼야

입력 2019-04-04 00:16
업데이트 2019-04-04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무장지대(DMZ)가 이달 말 일반에 개방된다. 1953년 정전협정에 의해 설정된 지 60여년 만이다. 정부는 DMZ와 연결된 강원 고성·철원, 경기 파주 등 3개 지역에 ‘DMZ 평화둘레길’을 조성하고 오는 27일부터 단계적으로 개방하기로 했다. 남북 분단의 상징인 DMZ가 평화의 상징으로 다시 태어나는 셈이다.

제일 먼저 개방되는 고성 지역 구간 거리는 총 7.9㎞다. 통일전망대에서 해안 철책을 거쳐 금강산전망대까지 도보 2.7㎞ 구간과 통일전망대와 금강산전망대까지 왕복 구간을 차량으로 이용하는 5.2㎞ 구간 등이다. 고성 구간은 DMZ 외부 코스로 꾸며진 반면 철원과 파주는 DMZ를 통과하게 된다. 정부는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 등이 이뤄진 뒤 5~6월 중에 나머지 지역도 개방할 계획이다. 이 지역들은 향후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사업’ 등과 연계될 예정이다.

이번 개방은 지난 9·19 군사합의에 따라 DMZ 내 남북 각각 11개 감시초소(GP)가 철거한 덕분이다. 이에 남북은 서로 겨누던 총부리를 내려놓는 데 성공했지만, 지난 2월 제2차 북미 정상회담 합의 결렬 이후 관계가 냉각됐다. 이달부터 시작하기로 한 DMZ 남북 공동 유해 발굴과 한강하구 민간 선박 항행도 북측은 무응답으로 일관한다. 이런 중에 개방하는 DMZ인 만큼 긴장 완화와 한반도 평화의 디딤돌이 되길 기대한다.

개방 지역에 대한 관광객 안전 확보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DMZ는 남북한의 군 수색조가 수색·정찰 임무를 수행하고 있어 언제든 충돌이 벌어질 수 있다. 2008년 금강산 관광 중 북측의 총격으로 사망한 박왕자씨와 유사한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철원·파주 개방 전에 북한과의 방문객 안전보장 협의가 성사돼야 한다. 또한 전 세계적인 생태 보고인 DMZ의 자연환경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조치도 뒤따라야 한다.

2019-04-04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