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긴장완화 주도할 평화둘레길 관광… 남북 자유왕래 첫걸음 뗀다

긴장완화 주도할 평화둘레길 관광… 남북 자유왕래 첫걸음 뗀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04-03 23:44
업데이트 2019-04-04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거 남북대결 상징인 GP가 관광지로

손에 잡힐 듯 가까운 北초소
손에 잡힐 듯 가까운 北초소 3일 경기 파주에 위치한 도라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북측 초소와 북한 경계병. 파주 평화둘레길은 임진각에서 시작해 도라산 전망대를 거쳐 철거 감시초소(GP)에 이르는 구간으로 조성된다.
뉴스1
정부가 3일 발표한 ‘비무장지대(DMZ) 평화둘레길’은 민간인 관광객이 남북 간 대결의 상징인 DMZ에 들어가 감시초소(GP)를 둘러보는 여행 코스다. 지난 2월 북미 정상회담 결렬로 한반도 정세의 불확실성이 커지자 문재인 정부가 긴장 완화 분위기를 주도하고자 ‘DMZ 둘레길 카드’를 꺼냈다는 분석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우리는 ‘평화의 한반도’라는 용기 있는 도전을 시작했다. 비무장지대는 이제 국민의 것이 될 것”이라며 “그곳에 평화공원을 만들든, 국제평화기구를 유치하든, 생태평화 관광을 하든, 순례길을 걷든, 남북한 국민을 위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 국민의 자유롭고 안전한 북한 여행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산가족과 실향민들이 단순한 상봉을 넘어 고향을 방문하고 가족 친지들을 만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둘레길 개방은 장기적으로 남북 간 자유 왕래 등 우리 정부가 구상하는 남북 간 교류의 첫 단추라고 볼 수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행정안전부와 휴전선 접경지역 지방자치단체가 DMZ 주변지역을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고자 ‘통일을 여는 길’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 초 청와대가 ‘군사적 긴장 완화 분위기를 반영해 DMZ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개발해 달라’고 요청해 여러 부처가 협업해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DMZ 안으로 들어가는 서부 전선(경기 파주)과 중부 전선(강원 철원) 코스도 이달 개방하려고 했지만, 관광객 안전 문제 등을 보완해 추후 시행하기로 했다. 서부 전선과 중부 전선 둘레길은 5~6월쯤 일반인에게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부는 “군은 확고한 군사 대비 태세를 갖춘 가운데 경계 작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방문객 견학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며 “이번에 개방되는 GP는 현행 작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DMZ 평화둘레길 프로그램은 행안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국방부, 통일부, 환경부 등 5개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경기 파주시와 강원 철원·고성군 등 3개 지자체, 한국관광공사가 함께 운영한다. 운영 횟수와 참여 인원은 군사 작전에 지장을 주지 않고 자연환경과 생태보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에서 결정된다. DMZ 내 방문객 출입과 안전 조치 등에 대한 국방부와 유엔사 간 협의는 조만간 마무리될 예정이다. 기존에 사용 중인 도로나 철책길 등을 있는 그대로 활용하고 인위적 개발을 최소화해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최대한 유지하기로 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04-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